겨울철을 맞아 안면홍조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안면홍조는 기온변화나 운동, 스트레스, 감정변화, 음주 시에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얼굴이 붉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또한 갱년기 여성의 폐경으로 인한 에스트로겐 저조,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연고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진피층에 있는 혈관은 피부 표피가 얇아지거나 혈관이 확장되어 두꺼워지면서 피부 바깥으로 보이게 되는데 이런 혈관확장증 역시 안면홍조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자율신경과 혈관조절이 균형점을 잃거나 예민하게 작용하여 작은 변화에도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안면홍조 환자들은 붉어진 얼굴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 증상은 모세혈관 이상이 주원인으로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볼에 증상이 많이 나타나며 그 다음으로는 목, 머리, 가슴 부위까지 퍼지게 된다.

경증 안면홍조의 경우에는 생활습관 교정만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심한 열감과 함께 얼굴이 붉어진 상태가 계속 지속되거나 정도가 심해지는 경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우선 홍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피부에 자극을 최소로 할 수 있는 저자극성 화장품과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세안 시 피부를 부드럽게 문지르고 과도한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사우나를 피해야 한다. 먹는 음식도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지나치게 맵고 짠 음식, 술, 담배,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피해야 한다.

그리고 흥분도를 높여 피부를 붉게 만드는 스트레스, 긴장을 피해 정신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지켜 피부 홍조를 완화할 수 있다

안면홍조가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부족하다면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안면홍조 치료 시 혈관을 제거해야 할 경우엔 혈관을 수축, 응고시키는 혈관레이저를 이용한다. 혈관 레이저는 각 장비마다 파장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한 후에 알맞은 장비를 선택해야 한다.

은평구 연신내역 인근에 위치한 은평우태하피부과 구태현 원장은 “쿼드로스타프로 레이저를 안면홍조치료에 사용한 이래 환자가 만족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고 있다. 쿼드로스타프로는 혈관에 가장 잘 흡수되는 577nm 파장을 가진 혈관레이저다. 낮은 에너지로도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민감하고 예민한 피부를 가진 환자에게 적합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시술 전 마취크림을 바르지 않아도 될 만큼 통증이 매우 경미한 것이 장점이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아 많은 환자들이 치료를 받고 있다” 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