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고병윤 원장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고병윤 원장

얼굴 중심에 위치한 코는 모양과 높이, 각도 등에 따라 인상 변화가 비교적 큰 부위로 전체적인 이미지를 좌우하기도 한다.

모양이 바르고 오똑하면서도 균형 잡힌 곧게 뻗은 코는 반듯하고 안정된 비율로 부드럽고 편안한 첫인상을 주는 반면, 콧등이 높게 솟아올라 코끝이 아래로 처진 모양이 마치 매의 부리와 같다고하여 이름 붙여진 매부리코는 울퉁불퉁한 콧대와 비대칭한 비율로 고집있고 날카로운 첫인상을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매부리코를 가진 이들 중 대부분이 코 모양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는 물론, 매부리코로 인해 동반된 다양한 코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 매부리코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매부리코수술은 주로 튀어나온 뼈와 연골을 교정해 매끄럽게 만들어 주고, 처진 코끝을 올려 전체적인 윤곽을 교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콧등이 튀어나온 정도가 경미한 경우에는 코 속을 절개해 뒤 솟아올라온 매부리 부분을 갈아 매끄러운 코 라인을 만든다. 하지만 콧등이 튀어나온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코 속을 절개해 돌출된 뼈와 연골을 제거하고 외측절골술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수술법으로 진행된다.

이처럼 매부리코수술은 개인마다 콧등이 튀어나온 정도, 코끝과 콧대의 형태, 동반된 코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기도 하며, 단순히 코를 매끄럽고 높게 세우는 것이다.

즉 미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측면의 문제 발생을 막기 위해 코의 외형과 내부 기능까지 함께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

또한 최근 무분별한 병원의 과장광고, 매부리코수술후기 등에만 의존하지 않고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수술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고병윤 원장은 “매부리코 환자 대부분이 코 외부 모양과 함께 내부 연골이 함께 휘거나 과하게 자라나 코 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코의 기능적 측면까지 함께 개선해야 한다”고 전했다.

고병윤 원장은 “매부리코수술은 코의 외형과 내부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해야 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인 만큼 단순히 매부리코수술후기 또는 수술 전후사진 등을 통한 설명이 아닌, 반드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