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이 고르지 못 하면 심미적으로도 영향을 미치지만 기능적인 문제도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별, 연령과 관계 없이 많은 이들이 치아교정을 통해 고른 치열을 만들기 위해 치과를 찾는다. 하지만 최근 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동시에 선택지도 많아지면서 병원 선택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치아교정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만큼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진료는 아닌 만큼 재교정은 예방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서두르기 보다는 여유를 갖고 신중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교정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치열만 고르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치열은 물론이며 구강구조 전체를 파악해야 하며 어떤 문제를 갖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또한 환자가 원하는 교정 방향과 생활환경 등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캐치해 알맞은 방법과 장치를 이용해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치아교정 자체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치료 전 사전 검진과 후 관리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를 담당하는 의료진의 실력은 물론 책임감도 중요하다.

더불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 첨단 기기를 보유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 3D CT는 물론 첨단 구강스캐너 trios3, 직접 보철물을 제작하는 Roland DWX 등 다양한 기기를 갖추고 있는 곳을 선택한다면 육안으로는 확인이 힘든 부분까지 정확하게 진단하고 철저한 치료 계획을 바탕으로 치아교정을 진행해 결과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숙련된 기공사가 상주하고 있는 곳인지 확인한다면 자신에게 적합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성은 높이고 불편함은 줄일 수 있다.

은평구 미소야치과 윤성준 원장은 “치아교정은 치열만이 아닌 구강 구조와 얼굴의 균형 전체를 고려해야 하며 치아의 차연스러움까지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섬세함이 필요한 치과 치료이다. 또한 치료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만큼 환자의 생활 환경을 고려하여 치료 기간 동안 불편함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이런 조건에 맞는 진료를 받기 위해서는 치아교정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구강구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시스템과 첨단 장비를 구축하고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