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헬스in사이트
어린이교정, MFT 통해서 저학년부터 습관화를

교정치료란 유치가 빠지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치료가 가능한 연령대가 넓으며 개인마다 치아의 발달 상황이 다른 만큼 적합한 시기를 단정짓기란 어렵다. 특히 주걱턱, 무턱과 같은 턱의 성장과 관련된 부정교합의 경우 성장기에 교정치료를 진행해야 효과적이기 때문에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하다. 

어린이교정 시기를 결정할 때 중요한 것은 자녀가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통증이 적고 치료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이다.

한티역 바른해치과 이은희 대표원장은 “어린이치아교정을 고려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는 유치가 제거된 뒤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는 무렵이다”라며 “성장을 이용하여 치아의 이동을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어린이교정은 골격의 성장을 이용하여 교정하는 것이 좋다. 이것을 ‘턱성장 교정’이라고 하는데,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 시기에 따라서 성장 치료에 대한 반응이 다른 만큼 턱의 성장 시기를 놓친 뒤 치료를 진행하기에는 교정 기간도 길어지며 제약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어린이교정도 다양한 방식이 있지만 최근 많이 시행하는 치료로 ‘프리올소’가 떠오르고 있다. 프리올소는 치료 기간을 단축시키면서 어린이가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정방법으로 MFT라는 구강근기능요법에 기반하여 만들어진 교정 장치이다.

MFT는 Myo Funtional Theraphy의 줄임말로, 말 그대로 ‘구강근기능훈련’을 말한다. MFT는 부정교합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진행하는데 구강호흡이 아닌 코로 호흡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혀는 위턱에, 치아는 꽉 물지 않도록 하는 훈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서 저작과 연하, 발음, 호흡 등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훈련하며 교정 치료의 기간은 단축시키고 치료 결과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 MFT 교정 치료를 처음으로 시작한 바른해치과의 이은희 원장은 “MFT의 여러 장점 중 무엇보다 큰 장점은 치아를 고르게 배열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구강과 관련된 기능을 좋게 해 저작과 발음, 호흡, 연하와 관련하여 좋은 습관을 만들어 준다"며 "이로 인해 치료가 끝난 뒤에도 재 교정 없이 치료 결과를 오래도록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어린이교정은 성장하는 힘을 이용하여 부정교합을 바로 잡기 때문에 통증과 소요 시간이 성인교정에 비해 적다. 그러나 성인 치아교정에 비해 진단 및 치료 계획 수립이 쉽지 않은 만큼 의료진의 능력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성인보다 섬세한 과정이 필요한 만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은희 원장은 "한티역 바른해치과는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1:1 코칭을 통해서 MFT를 적용해 훈련을 돕고 있으며 치료의 시작과 끝까지 책임진료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