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헬스in사이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무절개로 출혈 적고 당뇨·고혈압 환자도 가능

건강한 치아를 노년까지 오래 유지하려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영구치’라는 말이 무색하게 관리에 조금만 소홀하거나 예기치 못한 사고에 맞닥뜨리면 젊은 나이라 해도 치아를 잃을 수 있다. 특히 노령기에는 노화나 치주염, 치은염 등 잇몸병으로 인해 치아를 소실하는 상황도 쉽게 생긴다.

이때 자연치아를 대신할 수 있는 대체재로 틀니나 임플란트 등을 선택하게 된다. 틀니는 비용이 저렴하고 잇몸절개가 필요 없기 때문에 작은 출혈도 부담스러운 당뇨, 고혈압 등을 앓는 노령의 전신질환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저작력이 자연치아에 비해 확연히 약하므로 씹는 즐거움을 기대하기 어렵고 심미성이 임플란트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반면 임플란트는 본래 저작력의 70~80%를 구현할 수 있는데다 자연치아와 거의 구별되지 않을 정도로 심미성이 우수하다. 잇몸에 직접 식립하는 만큼 틀니처럼 덜거덕거릴 우려가 없기 때문에 편의성 면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이에 남녀노소 임플란트 시술을 더 선호하는 모습이지만 비교적 비용 부담이 크며 잇몸절개 및 뼈이식이 필요할 수 있어 전신질환 환자에게는 시술이 어렵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을 보완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시행되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3D모의수술 후 최적의 시술방법을 결정하고 무절개 시술을 통해 적응 통증만으로 빠르게 시술 가능한 치료를 말한다. 골 조직과 신경 위치 등을 사전에 파악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고, 맞지 않는 보철물 식립으로 인해 생기는 피로도 역시 감소시켜 기대수명이 증대된다는 것이 의료진의 설명이다.

아울러 최소 절개시술로 진행되기 때문에 출혈, 붓기 위험이 적으면서 빠른 회복이 가능하므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 환자와 다수의 치아 식립이 필요한 환자, 노령 환자도 시술할 수 있다. 그러나 드물게 시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담 받아 보는 것이 좋다.

광주치과 킹덤치과 배기찬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미리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확보하는 데다 무절개로 진행하여 기존에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했던 환자에게도 추천된다”며 “정밀함과 정교함을 요하는 치료인 만큼 시술 추천을 원한다면 임플란트 관련 풍부한 레퍼런스를 갖춘 치과에 방문하기를 권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역시 다른 보철치료와 마찬가지로 주위염 등 부작용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치과 선정에 신중해야 한다. 광주치과 킹덤치과에 따르면 임플란트추천 후기 외에도 의료진 전문성, 경험, 첨단 검사 시스템 등을 다양하게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