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위이며 사람의 전체적인 인상을 결정할 만큼 중요한 신체부위로 꼽힌다. 얼굴 중앙부분에 위치하며 각도나 높이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코 성형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코성형은 다양한 코 모양만큼이나 수술 방법도 여러 가지이며 수술 난이도도 높은 편이라 코성형 후 모양 불만족이나 염증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재수술을 받는 사람들 또한 적지 않다.

코재수술이 시행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형물에 대한 염증, 이물감, 구축현상, 콧구멍이 비대칭이 된 경우 등의 부작용이 가장 많다. 이 같은 문제점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코재수술을 시행해야 하는 적절한 기간을 인지하고 병원을 찾도록 해야 한다. 치료가 필요한 상황을 파악하고 알맞은 수술방법과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 병원을 찾아야 더 이상의 코재수술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코성형이 된 경우에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필요 이상으로 크기가 큰 보형물을 사용했다면 균형이 깨져 보이고 어색하기 때문에 코재수술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가로수성형외과 강문석 원장은 “코수술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상담과 진료를 통해 환자의 코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코 수술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코재수술의 경우 첫 수술보다 난이도가 높고 다시 실패한다면 원상복구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그렇기 때문에 1차 수술 후 현재 코 상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재수술에 필요한 계획을 보다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만족스러운 재수술이 가능하다.

저렴한 비용만을 앞세운 광고에 현혹되어 병원을 선택할 것이 아니라 의료진의 수술경험, 사후관리 등을 고려하여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재수술 시기도 중요하다. 코 수술 후 1~3개월은 흉터가 형성되고 아물어지는 시기로 코의 피부가 뻣뻣하고 두껍다. 이 시기에 재수술을 진행하면 염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 지난 후에 재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강문석 원장은 “코재수술은 첫 수술 실패로 인해 변형된 코모양을 다시 교정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서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며 "코는 얼굴 중심에 위치해 있고 코가 망가지게 되면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도 망가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해서 코재수술병원 선택에 신중하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