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헬스in사이트
안면비대칭 치아교정 고려한다면 재교정 부담 적은 'MFT' 효과적

안면비대칭은 얼굴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우가 대칭을 이루지 않거나 어긋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누구나 100% 대칭적인 얼굴을 갖기 힘들지만 육안으로 보았을 때 심하게 비틀어 져 있는 안면비대칭의 경우 어딘가 불안정해 보이는 얼굴로 인해 대인 관계에도 문제를 줄 수 있으며 취업 준비 등 살아가는데 있어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안면비대칭은 심미적인 문제 외에도 턱관절 장애와 두통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는 만큼 교정 치료를 통해 안면비대칭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안면비대칭은 어떠한 원인에 의해 생기는 것일까?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선천적으로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턱을 괴거나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한쪽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 등 일상생활에서의 잘못된 습관들로 인해 안면비대칭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안면비대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올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면비대칭이 있는 사람이라면 남이 사진을 찍어줬을 때 유난히도 비틀어져 보이는 얼굴이 콤플렉스로 다가와 치료를 결심하곤 하는데, 안면비대칭은 수술 없이 치아교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턱이 틀어진 것은 치아와 골격의 문제이기 때문에 교정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안면비대칭은 양악수술과 같은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했다고 할지라도 근본적인 습관과 치아 주변 근육들을 교정하지 않으면 수술 후에 다시 비틀어질 수 있는데, 안면비대칭 치아교정은 치아 주변의 근육을 함께 바로 잡으며 교정할 수 있어 재교정의 위험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개원가에서 많이 진행하는 안면비대칭 치아교정은 교정 치료와 근본적인 원인을 바로 잡을 수 있는 ‘MFT’ 를 병행하는 것이다. 이는 치아 주변 근육들의 비틀어진 움직임을 올바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으로 선 순환적인 방법이다. 치열에 영향을 주는 혀와 입술, 뺨이 올바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훈련하여 시간이 지나도 치료 결과가 안정적이다.

한티역 바른해치과 이은희 원장은 “안면비대칭 치료를 위해서 수술적인 방법만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신체적인 부담이 없는 교정 치료를 통해서도 치료가 가능하다. MFT 안면비대칭 치아교정은 치아의 배열과 얼굴의 대칭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구강과 관련된 기능이 좋아질 수 있도록 훈련하고 저작과 발음, 호흡을 올바르게 하는 건강한 습관을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안면비대칭 치아교정은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행해야 안전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위해 안면비대칭 치아교정 관련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상담 후 치료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