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에 거주하는 문 씨는 시술 받았던 임플란트 식립체가 흔들리고 불편한 느낌을 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해당 시술을 받았던 치과는 폐업을 한 상태였고, 고민 끝에 가까운 임플란트 잘하는 치과를 찾아 상담 받은 결과 임플란트 재수술을 진단 받았다.

씹는 기능을 하는 어금니 뿐만 아니라 미관상 앞니가 상실되었을 경우, 상실된 치아의 가장 우수한 대안으로 꼽히는 임플란트이지만 부작용과 그로 인한 재수술에 주의해야 한다.

국내 임플란트 환자의 20%는 제 수명의 10분의 1도 채우지 못하고 부작용으로 호소하는 이들이 많으며, 5명 중 1명 꼴로 재수술을 받고 있다.

부작용으로는 임플란트의 탈락이나 파손, 염증 등이 대표적이며, 시술 후에도 올바른 관리를 하지 못해 치석, 잇몸 염증 등에 의해 임플란트 주위에 치주질환, 즉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겨 다시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

이는 대부분 숙련되지 않은 시술에 의한 부작용으로, 임플란트 실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꼼꼼한 사전조사와 정확한 치료 계획이 중요하다.

강남 서울그레이스치과 부혜진 원장은 “임플란트는 시술 받는 환자의 상태와 치료 범위에 따라 다양한 시술법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그 방법으로는 “잇몸 상태가 좋지 않은 환자들의 경우는 상악동거상술, 뼈이식 임플란트, 자가 치아 뼈이식 임플란트 등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도 많다. 간단하지 않은 방법들이기 때문에 임플란트 잘하는곳을 찾아 숙련도가 높은 의료진에 의해 치료가 선행되어야 부작용에서 해방되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나 최근에는 과대광고, 이벤트성 가격으로 소비자를 현혹한 후 불량 제품을 사용하는 등 부작용 사례도 들려오고 있다. 또 갑자기 치료를 중단하는 치과들이 성행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려면 치과와 의료진을 선택할 때, 오랜 기간 유지된 치과인지 혹은 피해사례는 없었는지 등을 파악하며 꼼꼼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된다.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CT촬영장비, X-RAY촬영장비 등의 최신설비 보유 유무와 오랜 시술 경력, 풍부한 임상경험 등을 꼼꼼하게 따지는 것도 중요하다.

똑같은 임플란트 시술이더라도 시술하는 의료진에 따라 그 효과와 성능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제법 경력이 있는 치과는 주변 조직들과 조화도 세심하게 고려하며 치료계획을 세운다.

또 대부분의 임플란트 잘하는곳들은 CT촬영장비를 통해 임플란트 수술 전 상태를 파악한 후 앞니 또는 어금니의 임플란트가 시술이 되어야 될 부위, 뼈이식의 정도 여부, 그리고 치아 배열까지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혜진 원장은 “같은 임플란트라고 하더라도 그 종류가 다양하다. 정품의 임플란트로 수술하는지도 꼭 확인하는 것을 권한다”며 "앞서 말했듯 치아의 역할은 단순히 음식물을 저작하는 것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당연히 좋은 임플란트로,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