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도 스펙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외모의 중요함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물론 외모만 가지고 그 사람의 가치관이나 인성 같은 것을 결정짓는 태도는 지양해야할 테지만,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에 외모가 주는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이 때 치아도 무시 하지 못 할 외모 조건 중의 하나가 된다. 바르게 나지 않은 치아는 깔끔한 인상을 주기 힘들어진다. 이때 앞니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했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앞니는 가장 앞에 위치해 외부에 잘 드러나는 치아이다. 그런데 이러한 앞니가 튀어나오거나 벌어지는 등 바르게 나지 않아 외모 스트레스가 되는 사람들이 있다. 이렇게 바르지 못한 앞니는 외모 스트레스가 되고, 치아의 기본적인 기능인 저작기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말을 할 때 정확한 발음이 나오지 못하게 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앞니교정을 통해 제대로 자리를 잡아주는 것이 좋다.

석촌역 연세굿플란트치과 김남균 대표원장은 “앞니는 가장 앞에 위치해 어떻게든 상대방에게 보이게 되는 치아이다. 따라서 바르게 나지 못했다면 앞니교정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눈에 띄는 교정 장치에 대한 부담감에 앞니교정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때 앞니 부분교정 등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교정치료를 받으면 그러한 부담감은 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앞니교정 치료 시 앞니교정에 특화된 교정 치료가 요구된다는 설명이다. 2D교정, MTA 교정 등을 환자의 치아 상태와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알맞은 앞니교정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 연세굿플란트치과 측에 따르면 특히 2D교정은 독일 forestadent 사의 2D 브라켓을 이용한 설측 자가 결찰 장치인데, 앞니 안 쪽에 교정 장치를 부착할 수 있어 심미성 면에서 뛰어나고 기존 장치에 비해 이물감도 적어 불편함이 적다.

이러한 앞니교정에 특화된 부분교정은 전체 치아교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교정 소요기간인 4~6개월이면 대부분 해결이 될 수 있다. 필요한 부분만 교정함으로써 전체 치아교정 시의 불편함도 상당수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치아교정은 다른 치료에 비해 치료기간도 오래 걸리고 비용도 상당한 치료이다. 따라서 그러한 기간과 비용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될 수 있는 만족할만한 치료 결과를 얻으려면 전문성 있는 교정치료가 제공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박윤희 원장(서울대학교 교정과 전문의)은 “보건복지부 인정의의 책임 진료 하에 개인별 치료계획과 치료목표에 따라 치료가 시작되는 것이 좋다. 또한 진료실 내 전원 치과위생사제로 의료진을 포함한 모든 치과위생사가 전문 면허를 취득한 전문가들로 구성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교정치료 시에는 교정치료만을 전담하는 치과위생사그룹이 치료를 맡아야만 더욱 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성공적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교정치료 비용 외에도 최신 장비 도입, 다양한 교정 장치 구비 여부 등을 파악해야 한다. 또 심미적, 기능적인 부분을 모두 충족하는 치아 개선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완성도 높은 교정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지, 의료진의 전문성이나 병원의 진료시스템 등이 잘 갖추어 있는지도 알아보아야 한다.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해야만 치아 상태에 가장 적합한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