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써클은 눈 아랫부분이 거무스름해져 흡사 눈 밑부분이 그늘진 것처럼 보이는 상태를 일컫는다. 이는 주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거나 피로가 많이 쌓였을 때 짙어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눈 밑 지방이 불룩 튀어나왔거나 움푹 꺼져 있는 경우, 눈 밑 지방이 처지거나 매끈하지 않은 경우 등 근본적인 원인은 눈의 구조와 관련한다고 보고된다. 그 밖에 눈화장을 한 후 깨끗하게 지우지 않는 등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이 같은 다크써클은 눈 밑 부위가 불룩할 때 더욱 도드라지는데, 눈 밑 부위가 불룩해지는 증상은 주로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중장년층으로부터 쉽게 볼 수 있다. 젊은층 사이에서는 일부 케이스에 한해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선천적으로 지방이 많거나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갖고 있는 등의 경우 2~30대와 같은 젊은 나이일 때도 발생하며, 그로 인해 다크써클은 젊은층과 중장년층의 공통적인 고민거리로 여겨지고 있다.

눈밑지방제거부터 눈밑지방재배치, 하안검 수술 등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수술 방법도 다양하나 눈밑지방과 다크써클을 동시에 해결하고자 한다면 눈밑지방재배치를 고려할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수술은 눈 아래쪽 지방주머니에서 밀려나온 지방 혹은 꺼진 부분을 재배치하여 눈밑을 말끔하게 정리하는 수술로, 소요 시간이 짧으면서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고, 내부절개술로 절개할 경우 육안으로는 흉터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특징을 지녔다.

눈 밑이 볼룩해 나이들어 보이거나 다크써클이 고민인 경우, 눈 밑이 불룩으로 주름지고 처지는 경우, 눈밑이 꺼져 아파 보이는 경우 등에 눈밑지방재배치를 고려할 수 있으며, 선천적으로 앞볼에 살이 없거나 살이 빠져 앞볼이 꺼져 보이는 경우에 해당한다면 눈밑지방재배치와 지방이식을 함께해 더욱 생기 있는 얼굴로의 변화를 꾀할 수 있다. 눈 밑이 그늘진 다크써클은 눈밑지방재배치와 혈관 정리, 또는 나노 지방이식이 함께 시술된다.

강남에 위치한 별성형외과의원 홍용택 원장은 “눈밑지방재배치수술은 눈 밑부분의 불만 사항을 고루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수의 확률로 재발하지 않는 한 재수술이 거의 필요하지 않아 만족도 또한 높은 편”이라며 “지방이식과 함께할 경우에는 특히 사후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격렬한 운동은 3주간 피해야 하며, 장시간 탕 목욕은 수술 후 2주부터 가능하다. 통증은 지방을 뺀 자리에서 1~2주 정도 있을 수 있으니 강한 압박은 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술 전에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개인의 체질 및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아울러 성형외과 전문의와 마취통증학과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이 구축되었는지, 넓고 쾌적한 수술실과 실시간 모니터링, 수술 후 빠른 회복을 돕는 사후관리 시스템 등 각종 안전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는지도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이라며 “성형 부위에 적합한 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는지도 확인한다면 더욱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눈밑지방재배치술은 눈 밑 뼈의 함몰, 혈관 구조 등 복합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 수술로,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눈밑지방재배치비용을 고려하기 전에 먼저 원장의 경력과 병원의 시스템, 눈밑지방재배치후기 등을 두루 살펴보고 신중히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더불어 눈밑지방재배치잘하는곳으로 인지도가 있는지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