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 균형이 잘 맞고 대칭일수록 미인이라고 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거의 대부분의 사람은 비대칭 얼굴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선척적 또는 후천적인 요인에 비해 얼굴의 비대칭이 심해지기도 한다. 안면비대칭은 말 그대로 얼굴의 좌우 균형이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는데, 타고난 얼굴이 비대칭인 경우도 있지만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그 증상으로는 한쪽 턱이 유난히 커 보이거나 틀어져 있는 있는 경우, 눈썹의 높이가 다른 경우, 광대의 좌우 높낮이가 다른 경우, 입꼬리가 비대칭인 경우 등이 있다.
안면비대칭의 경우, 치료가 쉽지 않지만 방치하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상태가 악화되거나 전체적인 체형에도 틀어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안면비대칭을 교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이 있지만 이 경우 수술 과정에서 반드시 마취와 절개가 필요하며 수술 후 회복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고 자칫 원치 않은 부작용을 겪을 우려도 있다.

이에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보톡스와 필러를 이용한 비수술적 안면비대칭 치료이다. 비대칭 얼굴의 효과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청담사거리에 위치한 청담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한테서 설명을 들어봤다.

Q. 안면 비대칭이 증상은 어떤 것인가?

A. 안면 비대칭은 말 그대로 얼굴의 좌우 균형이 잘 맞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환자들에게 다양한 외모적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 윗입술에서 한 쪽 입술이 많이 올라가는 증상이 있다면 웃을 때 비웃는 듯한 인상을 가지게 되고, 아랫입술이 한쪽으로 쏠려 있다면 어눌한 사람처럼 보이기 쉽고, 심하게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연출된다.
두 가지 증상이 함께 있는 경우도 적지 않으며 이때는 심각한 비호감 이미지를 가지게 될 우려가 있다. 이전에 안면마비를 경험하고, 이로 인한 후유증의 하나로 입술 비대칭을 포함한 얼굴 비대칭의 경우에 다른 치료가 쉽지 않지만, 방치하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상태가 악화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이때, 안면비대칭 교정치료가 좋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Q. 얼굴 비대칭 치료가 수술이나 치과 치료가 아닌 비수술적 시술로 가능한가?

A. 심각한 비대칭이 아닌 경우 비대칭 안면 교정에 있어 간편한 보톡스 시술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비대칭 교정이 가능하며,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여, 필요하다면 꺼진 부위를 채워주는 필러 치료나 레이저 치료도 함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안면비대칭 개선이 가능하다.

Q. 입술비대칭 치료도 가능한가?

A. 보톡스를 이용한 치료가 가능하다. 안면마비후유증으로 비대칭 증상을 갖게 된 환자들에게 입술비대칭 보톡스 치료를 적용하여 만족할 만한 치료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 치료법은 마취부터 시술까지 30분 내외의 짧은 시술 시간으로도 충분한 주사치료로 매우 부담이 적고 회복기간도 거의 없고 시술 당시의 통증도 매우 적어 환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입꼬리가 쳐지거나, 웃을 때 잇몸이 보이거나 하는 일반적인 입매교정 보톡스 치료에 비해 훨씬 고난도의 복잡한 치료이지만, 치료 전보다 나아지는 결과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는 무엇보다 높다. 4개월 내외의 간격으로 반복 치료를 통해서 치료 효과를 높이고 유지기간을 늘리게 된다.

Q. 안면비대칭 보톡스 치료의 효과는?

A. 첫 1년은 근육의 움직임을 바꾸어 주어 습관을 교정할 수 있도록 3~5개월에 한 번 정도 시술이 필요하다. 보톡스 치료인 만큼 반복 치료가 필요하며 반복 치료로 유지기간은 길어진다. 안면비대칭 보톡스의 효과는 치료 후 1~2주 정도면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일정 기간 이상의 반복 치료로 비대칭이 원인이 되는 표정 근육의 좋지 않은 습관이 교정되는 효과를 가지게 되어 점차 효과가 길어지며, 더 이상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비대칭의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되는 경우도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