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으로 보기엔 멀쩡한 코가 자꾸 막히는 경우가 있다.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져 코와 관련된 증상을 일으키거나 코막힘, 부비동염 등의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코가 막히는 증상도 비중격만곡증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로 요즘 같은 환절기에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 수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비중격만곡증은 선천적인 원인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태아가 뱃속에 있을 때 임신 마지막 수개월 동안 코에 가해지는 힘에 의해 비중격 기형이 생길 수 있으며, 혹은 자연분만 시 산도에 눌려 비중격 연골의 위치가 변하여 만곡이 발생하기도 한다. 기타 다양한 원인으로 생겨나는 비중격만곡증은 생리식염수를 통한 코 세척 등을 이용해 치료를 시도할 수는 있지만, 완전한 치료는 비염수술 등 비중격 교정술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 가운데 비중격만곡증코성형을 통한 수술은 코 질환을 개선할 수도 있지만 미용적으로 코 모양도 함께 개선할 수 있어 관심을 받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성형외과와 이비인후과의 협진을 통해 코수술을 진행할 시 미용 코 성형을 통한 코 모양 개선은 물론, 코 내부 속 건강까지 치료할 수 있는 건강코성형까지 한 번에 두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특히 코 질환 수술을 함께 병행할 경우 실비보험까지 적용받아 코 수술을 진행할 수 있어 비용적 혜택을 누리기에도 좋다. 우리 몸은 유기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어느 하나가 영향을 받으면 다른 하나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코도 마찬가지로 양쪽 모두를 병행하여 생각할 때 더욱 건강하고 아름다운 코를 완성할 수 있는 것이다.

코 모양을 개선할 경우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데, 실리콘과 같은 인공 보형물을 사용하면 코 모양을 예쁘게 낼 수 있는 반면, 비중격연골, 귀연골, 늑연골 등 자가연골을 사용할 경우는 이물감 없이 자연스럽게 코 모양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어떤 것을 중요시 여기냐에 따라 재료 선택이 달라지며, 본인의 얼굴과 균형에 맞는 코를 찾을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별성형외과의원 고국진 원장은 “다양한 이유로 비중격만곡증으로 시달리는 환자가 많다. 특히 환절기를 맞이해 코막힘 등 많은 코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비중격만곡증과 동시에 코의 모양까지 함께 개선할 수 있는 건강한 코 수술을 병행한다면 질환을 완화하고 원하는 코 모양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며, “비중격만곡증의 경우 CT를 통해서 정확한 코 내부구조를 파악하여 근본적인 개선을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료가 병행되어야 하며, 균형 있는 코 모양을 위해선 성형외과 전문의 협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비중격만곡증은 실비보험도 적용되기 때문에 비용 절감이 가능해 비용적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미용적인 측면, 건강적인 측면과 더불어 경제적인 측면까지 만족감을 더할 수 있다”며 “다만 수술이 진행되는 만큼 비중격만곡증수술후기를 찾아보는 동시에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있는 곳을 찾는 것은 물론,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원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 성형은 수술 후 염증, 발열, 출혈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