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휴가 차 여행을 다녀온 직장인 정 모씨(30세, 부산)는 최근 여행지에서 촬영한 사진을 보고 피부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다. 늘어난 주름 때문에 사진 속 얼굴이 대부분 나이 들어 보였기 때문.

사람의 피부는 피부의 콜라겐이 빠져나가면서 피부 탄력이 저하돼 주름이 발생한다. 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이지만 나이가 들어 보이는 인상을 줘 외모관리에 민감한 여성들에게는 외모 콤플렉스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노화로 인한 주름 등 나이 들어 보이는 외모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은 필러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필러는 깊어진 주름에 볼륨을 채우고 피부탄력 개선과 콜라겐 재생을 돕는 시술이다. 미세 케뉼라를 사용해 피부 내부로 필러제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시술이 이뤄진다. 피부층의 재생을 유도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를 받을 경우 주름이 점차 옅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필러의 주요 시술 대상은 노화로 인한 피부탄력 저하가 고민인 경우, 팔자주름과 이마주름 등 얼굴주름이 고민인 경우, 아래로 처지는 피부 때문에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주는 경우 등이다.

필러는 시술 후 별도의 회복기간을 필요로 하지 않아 바로 일생생활이 가능하다. 시술 후 1~2주 이내에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개인의 차이에 따라 6~12개월 이상 지속기간을 가진다. 시술 후 일주일 정도는 과도한 운동이나 사우나, 흡연 등은 삼가고 자극을 주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이러한 필러 시술은 개인마다 주름 깊이의 정도, 피부타입 등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 자신에게 맞는 필러제가 사용되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필러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히알루론산 필러가 있으며 그 밖에 칼슘필러, 콜라겐 필러 등이 있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1~2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 지속되며 원한다면 별도의 약을 주입해 용해시킬 수 있다.

하지만 필러 시술은 검증되지 않은 필러 제품을 사용하거나 시술자의 술기가 부족할 경우 초기 붓기나, 지연성 면역반응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의료진 및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부산 더페이스성형외과 이재일 원장은 “필러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지만 시술자의 숙련도에 따라서 결과가 크게 달라지므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 맞춤형 시술을 받아야 장기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더불어 필러 시술은 어느 부위를 어떤 방법으로 개선할 것인지 등에 대해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신중하게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며 “시술을 정품, 정량으로 진행하는지, 시술 후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지는지 등의 여부를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