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보철치료란 보철 수복을 통해 보기 싫은 치열을 심미적이고 아름다운 치열로 회복하고 창조하는 치료로 치아교정에 비해 빠르게 완료할 수 있고 치아 모양을 수정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기존 교정기능 외에 심미적인 기능을 원하여 꾸준한 수요가 발생한다. 기본적으로 심미보철치료는 교정치료와의 장단점을 고려 후 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벌어진 치아, 충치가 있는 경우, 미백을 해도 나아지지 않는 경우 심미보철치료를 권장한다.

대게 치아가 선척적으로 결손되었거나 결함이 있는 경우 일반교정치료만으로는 바로잡을 수 없기 때문에 교정치료 후 심미보철치료로 마무리한다.

치아면에 충치나 외상이 없는 경우에도 심미적인 이유로 심미보철치료를 원하는 경우 라미네이트 시술을 통하여 치아의 겉면만을 살짝 다듬어 삭제한 후 얇은 도자기 보철물을 치아 겉면에 붙이는 시술 방법으로 심미효과를 볼 수 있다.

심미보철치료 특성상 무리하게 치아를 삭제하게 되면, 이가 시리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치아수명 단축이나 신경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 고난이도 치료에 속한다.

심미보철치료는 기본적인 보철진료에 더하여 심미성이 요구되는 치료로 심미보철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너무 심미적인 부분만 생각하다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치료보다는 기능적인 면도 함께 진단하여 치료할 수 있는 의료진의 실력과 심미적인 이해도가 중요하다.

노원역에 위치한 노원다인치과의 허영준 원장은 "심미보철치료 역시 기본적인 실력이 뒷받침 되어야 심미보철 치료가 영구성을 띌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