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중심부에 위치한 코는 높낮이와 모양 차이에 따라 전체적인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외모 개선을 위한 코성형의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코성형 및 코재수술잘하는곳, 유명한 곳을 찾는 눈길이 분주한 모습이다.

코성형의 결과가 자신의 바람대로만 이뤄진다면 좋겠지만, 매해 셀 수 없이 많은 환자들이 부작용으로 고통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현재까지 보형물 부작용을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특히 염증 증상은 빈번하게 발생하게 발생하고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구축, 천공, 괴사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코재수술을 많이 하는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실리콘, 고어텍스 등 인공보형물이 코성형부작용의 직·간접적인 원인 중 가장 큰 부분’이라고 지적한다. ‘단단한 보형물은 코를 높이기에는 효과적이지만 자가조직이 아닌 이물질이므로 지속적으로 피부를 압박하고 조화되지 못하면서 염증, 피부 얇아짐, 구축, 돌출, 피부발적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이미 문제가 생긴 코재수술에는 부적합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작용 발생 시 약물(항생제) 치료가 기본적이지만 보형물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 근본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 쉽게 재발 및 악화될 수 있다. 현재까지는 코재수술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비교적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최근에는 안전한 코 재수술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자가진피를 활용한 코수술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자가진피 코재수술은 본인의 엉덩이 피부에서 피부를 떼어내 인공보형물 대신 이식하는 수술법이다. 이식 후 약 1년 정도 생착기를 보내고 나면 자신의 코 피부로 완전히 융화되어 부작용 확률이 현저히 낮아진다는 장점 덕분에 코 재수술의 새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 받고 있다.

단, 사람마다 진피 두께와 위치, 크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자가진피 코재수술 시에는 의료진의 미적 감각, 숙련도 등이 요구된다. 따라서 풍부한 자가진피 코성형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성형외과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 코재수술 잘하는 곳인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봄빛성형외과 김장욱 전문의는 “코성형부작용으로 피부가 많이 약해지거나 손상된 환자들에게 자가진피는 훌륭한 재수술 재료”라며 “자가진피는 피부 자극이 거의 없고 보형물과 비교했을 때 부작용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아 한 번의 재수술로 본래 자신의 코로 어느 정도 돌아올 뿐만 아니라 인위적인 모양을 자연스럽게 개선할 수도 있어 코재수술 환자들에게 인기” 라고 설명했다.

김장욱 전문의는 “단, 자가진피 코재수술은 진피 채취로 인한 엉덩이 흉과 진피의 일부가 흡수된다는 등의 단점도 존재하므로 자가진피 재수술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