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헬스in사이트
켈로이드 흉터, 수술 없이 병변내 주사 또는 레이저로 개선할 수 있어

켈로이드는 피부에 생겼던 상처가 아물면서 상처 부위에 붉게 튀어나오는 흉터를 말한다. 정확한 발생 원인은 피부에 생겨났던 흉터에 상처치유 과정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억제하는 기능의 장애에 의해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빨갛고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와 있는 켈로이드 흉터는 일반적으로 통증이나 큰 자극은 없지만, 미용적으로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계속 방치할 경우 관절의 운동을 방해하거나 심할 경우 주변 정상피부 조직까지 침범할 가능성이 있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켈로이드 흉터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 중 가장 가볍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병변내 주사 시술로 개선하는 방법이다. 트리암시놀론 성분의 주사제를 켈로이드 흉터부위에 직접 주사하여 울퉁불퉁하고 단단한 피부의 질감과 동반되는 가려운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필요에 따라 2~3주 간격으로 반복적으로 시술해줌으로써 치료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병변 내 주사 시술 이외에 레이저 치료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레이저 치료는 상처가 발생한 부위에 올라온 켈로이드 흉터에 직접 핀홀 레이저를 조사해 새로운 섬유조직이 재생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치료법이다. 레이저 치료 또한 1회 시술로 완벽한 치료를 기대하긴 어렵지만, 꾸준한 치료를 받는다면 흉터의 크기가 감소되고 색상까지 안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켈로이드 흉터는 완전하게 원상태로 복원하기 힘든 흉터이지만 최근에는 레이저 요법과 주사 요법 등의 꾸준한 혼합치료로 자연스러운 개선이 가능해지고 있다.

부평 엘레슈 클리닉 이재린 원장은 “켈로이드 흉터는 주사와 레이저 치료로 본인의 본래 피부 색깔, 크기, 질감에 가깝게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되지만 정확한 본인의 흉터 상태를 확인한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며 “켈로이드 흉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 의료진을 선택해 체계적이고 꾸준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치료 후에는 부작용 없이 안전한 관리를 위해 의료진의 권고사항을 잘 따르고 사후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