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눈 주위의 피부는 다른 부위에 비해 얇고, 표정근육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현상이 비교적 빨리 진행된다. 특히 노화로 인해 눈 밑이 볼록하게 튀어나오거나 혹은 꺼지는 현상이 발생할 경우 피곤해 보이거나 어두운 인상을 주기 쉽다.

눈밑지방은 노화에 따른 피부탄력 저하로 눈 아래 부분이 주머니 모양처럼 불규칙하고 볼록하게 형성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는 눈 밑 고랑이 깊어지고 눈 밑이 검게 되는 다크서클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눈 밑 부위가 심하게 튀어나왔거나 꺼짐 현상이 나타난 이들은 눈밑지방재배치, 하안검수술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눈 밑을 감싸고 있는 격막의 힘이 약해져 눈꺼풀 아래 부분이 처지거나 볼록 튀어나오게 되는 현상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피부절개 없이 결막 절개를 통해 이뤄지며 눈 밑 지방을 눈물 고랑 쪽으로 이동시켜서 눈 밑의 굴곡을 없애 평평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눈 밑으로 흘러내린 지방이나 움푹 꺼진 눈밑지방을 고르게 재배치해 어두워 보이는 인상을 밝고 환하게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붓기가 비교적 적고 수술 후 회복 역시 빠른 편이다.

하안검수술은 중년층에서 선호하는 수술로 피부를 절개해 불룩한 눈밑지방 제거하여, 다크서클 없애는 법으로 알려져 있다. 늘어진 피부만 절제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제거하고 남은 지방을 눈 밑에 고르게 재배치해주고 바깥쪽 근육을 살짝 당겨 올려주는 과정을 병행해 눈밑주름과 다크서클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디에이성형외과 조민수 원장은 “눈밑지방재배치는 생기 있는 동안 이미지로의 개선효과가 기대 가능한데 지방을 재배치 할 때 필요한 지방만을 선택적으로 재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눈 안쪽 결막을 이용해 수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부작용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수술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지방을 고르게 재배치 한 뒤에는 격막 강화로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눈밑지방재배치는 수술비용이나 후기만을 고려하기보다 자신에게 맞는 수술인지, 담당의료진이 성형외과 전문의인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수술 후 개인에 따라 출혈이나 멍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을 통한 정확한 진단 후 개인의 피부 상태와 노화 정도에 따라 적합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