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위즈치과 제공
사진: 위즈치과 제공

주걱턱, 돌출입 등 부정교합이나 안면비대칭 등을 가진 부모들의 경우 자신의 안모(顔貌), 즉 얼굴 생김새가 자녀에게 그대로 유전되어 고민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고민을 가진 부모들에게 양악수술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일터, 내 몸보다 더 소중한 자녀에게 양악수술이 필요한 경우 병원 선택 시 어떤 부분을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지 알아보자.

양악수술은 치과에서 많이 하는 수술로 위턱과 아래턱으로 수술부위가 나뉜다. 환자의 얼굴뼈 상태에 따라 위턱 아랫턱 문제에 맞게 적합한 얼굴뼈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얼굴뼈는 신체부위 중 가장 중요하고 예민한 부위로 두 턱에는 치아가 위치하고 턱 관절도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외모개선을 위해 수술하는 것이 아닌, 기능을 개선하는 치료 목적으로 접근해야 하며, 양악수술후 기능적인 변화가 우선이고, 외모 개선은 부가적인 효과로 접근하는 생각으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남 논현역에 위치한 위즈치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김기정 원장은 "수술시 상담-진단-계획-양악수술을 집도의가 직접 담당하는지 체크해봐야 한다"며 "기능과 외모를 모두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담당할 집도의가 직접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수적인데 이 수술 계획은 트레이싱 (Tracing), 마운팅 (Mounting), 모델수술 (Model surgery) 등 여러 전문 단계를 거쳐 준비되며 이런 꼼꼼한 준비는 수술 결과와 직결되기 때문이다"라고 전했다.

구강악안면외과전문의 김기정 원장은 "턱은 수 많은 혈관과 신경이 지나고 있어 신경 분포나 뼈의 두께, 혈관의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3D CT 진단으로 신경과 혈관 손상 위험을 줄이는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야 한다"며 "또한 턱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되므로 마취 전 전신검사부터 마취, 회복, 통증관리까지 도울 수 있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여부도 안전을 위해서는 꼭 체크해봐야 할 항목"이라고 강조했다. 

양악수술은 정교한 수술이고 수술의 결과가 외모와 동시에 턱의 기능을 결정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술 진단과 수술 계획, 수술 시행 중 어느 것 하나도 놓치고 가서는 안된다.

턱교정수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은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가능케 함으로 만족스런 양악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을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신중함이 요구됨을 우리 부모님들은 꼭 체크해봐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