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갸름한 얼굴형, V라인, 동안 외모에 대한 관심은 최근에도 계속되고 있다. 최근 1인 방송, SNS 활동 등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서 연예인, 모델 등 일반인들까지도 아름다운 얼굴형을 위한 관리 열풍이 높다. 눈, 코 뿐만 아니라 얼굴형 역시 외모의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면서 사각턱이나 튀어나온 광대를 가진 이들의 콤플렉스 고민 또한 증가하고 있다.

자신의 얼굴형에 대한 콤플렉스와 투박하고 강한 인상, 노안 이미지 등으로 일상생활 및 사회 활동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에 안면윤곽 성형을 고려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 얼굴형이 굵직하거나 울퉁불퉁한 턱선 라인, 긴 앞턱, 과도하게 발달된 얼굴 뼈로 인한 얼굴형은 더욱 더 고민일 수밖에 없다.

안면윤곽 성형의 경우 뼈를 절제하고 다듬어 세련되고 갸름한 얼굴형을 만들어주는 수술로, 사람마다 각기 다른 얼굴유형을 가지고 있고 어울리는 황금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얼굴 전체 크기, 비율, 위치 이동량까지 총제적으로 고려해 뼈를 각고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의 종류로는 사각턱, 무턱, 광대 수술 등 다양하지만 얼굴 부위 및 포인트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되고 환자의 전체적인 얼굴 밸런스와 이목구비가 고려되지 않은 수술은 만족도가 높기 어렵다.

또한 시술자의 술기가 부족하거나 과도하고 무리한 뼈 절제가 이루어질 경우 안면 비대칭, 볼처짐, 신경 마비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수술로 충분한 상담과 주의가 필요하다.

강남역에 위치한 서울퀸성형외과(구 코앤미성형외과) 안면윤곽, 코성형 담당의 임정택 원장은 “안면윤곽 성형의 경우 신경, 근육, 혈관 등이 지나 얼굴뼈를 직접적으로 절제해야 하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인만큼 충분한 노하우와 경험을 가진 전문의와 함께 세심한 상담과 정확한 수술계획 후에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한편, 안면윤곽 성형을 진행할 때는 나에게 어울리는 정확한 얼굴형을 디자인해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수술 이후에도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는지 3D-CT등 다양한 의료장비를 모두 구비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봐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