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중심을 잡아주고 있기 때문에 조금의 변화를 주어도 이미지를 변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여준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코 성형수술은 눈 성형 수술만큼이나 보편화 되고 있다.

반면, 코 성형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늘어남과 동시에 코 재수술을 진행하는 사람들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단순히 수술 결과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해 재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하여 재수술을 결심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첫 수술의 실패 후유증으로 코 재수술을 받은 후, 또 다른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으로 재수술의 시기를 망설이는 환자들도 많은데, 이를 방치하게 되면 더욱 큰 수술을 해야 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코 성형수술 후 부작용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진료를 통해 신속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다.

코성형의 부작용은 고어텍스나 실리콘 등의 보형물들이 피부 속에서 윤곽이 드러나 비쳐 보이는 보형물 비침 현상부터, 염증으로 인해 흉이 생겨 코가 딱딱해지거나 짧아지는 구축현상, 피막이 오므라들면서 보형물이 있던 범위가 줄어들어 코가 짧아지는 현상 등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코 재수술은 이미 1차 성형 후 손상된 조직들과 상처들을 고려하여야 하며, 재수술이 필요한 원인에 따라 적합한 수술 시기도 다르기 때문에 더욱 까다로운 수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더욱더 코재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다양한 수술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과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강남역 다름성형외과 송진우 원장은 “코재수술은 이미 한번 이상의 수술을 진행한 부분이기 때문에 더욱더 조직 손상 및 상처의 발생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하며 “수술 후에도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사후 관리를 진행하여 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여야 더욱 안전한 코재수술이 이루어질 것이다” 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