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을 계획중인 사람들은 치료를 시작하기 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부담스러운 비용은 물론이고 오랜 치료기간, 교정 중 심미적인 부분으로 인해 선뜻 결정하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구강 건강, 외모 개선을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치과를 방문한다.

치과를 알아보는 이들은 대부분 인터넷 검색을 통해 치아교정 정보를 확인한다. 비용, 후기, 다양한 교정장치 등 많은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수집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정보는 놓치는 경우가 많다. 치아교정치료 전 청주치아교정치과 이재준 전문의가 조언하는 필수적인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치아교정은 장기간의 시간과 복잡한 과정, 의료진의 숙련도를 필요로 하는 치과 진료 중 가장 어려운 시술이다. 때문에 교정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 계획 수립,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과정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치과인지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치과는 보철과, 치주과, 보존과 등 여러 전문과목을 구분할 수 있는데 치과 교정과 역시 전문 과목이다. 따라서 담당 주치의가 교정과 전문의인지, 그리고 교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보철과, 치주과 의료진과의 협진을 토대로 진행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난이도가 높은 치아교정 특성상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의료진의 숙련도, 그리고 그에 준하는 검증된 결과들을 꼭 확인해야 한다.

오랜 시간 1mm의 오차도 없이 진행해야 하는 치아교정은 의료진의 실력과 더불어 최신 장비를 갖추고 있는 치과가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환자 얼굴의 정면, 측면 분석을 통해 교정 후의 모습을 예측하는 3D 모르페우스와 3D CT/스캐너, PA, 파노라마 등을 연계하여 진행하는 것이 오차를 보다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청주치아교정치과 에이라인치과병원 이재준 대표원장은 “치아교정을 받는 분들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부작용 또한 많이 보이고 있다. 치아교정치료는 그만큼 충분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를 필요로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며 “만족하는 결과를 위해서는 치과 선택 시 검증된 의료진은 물론이고 체계적으로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꼭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