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를 불문하고 작은 얼굴이 각광받는 시대다. 신장이 커도 비율이 아쉬우면 매력이 반감되고, 이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작은 얼굴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각진 이마라인은 물론 얼굴 전체의 비율을 교정하기 위해 ‘헤어라인 교정’을 받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헤어라인 교정은 후두부에서 채취한 모발을 헤어라인에 이식해 이마 영역을 줄이거나, 고르지 못한 헤어라인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타 성형수술과 달리 헤어라인 교정은 자연스러운 외모 교정은 물론 여성스러움을 극대화하는 효과가 있어 인기가 높은 추세다.

수술 방법은 크게 모발을 채취할 때 후두부 절개여부에 따라 절개와 비절개 방법으로 나뉜다. 먼저 절개식 헤어라인 교정은 필요한 모낭만큼 두피 면적을 떼어낸 후 봉합하는 방식으로, 실선 흉터가 남지만 대량이식이 용이하고 경제적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비절개식 헤어라인 교정은 모발 사이사이에서 필요한 모낭만을 하나씩 채취하는 방식이다. 흉터가 남지 않고 통증이 적은 편이며, 두피 손상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최근 헤어라인 교정을 고민하는 많은 이들이 절개식 헤어라인 교정과 비절개식 헤어라인 교정의 장단점을 잘못 구분하며, 옳지 않은 정보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모제림 문건학 원장은 “여성 헤어라인 교정에 어떠한 채취 방법이 적합할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개인마다 두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어느 쪽이 낫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반드시 개인 두피 특성에 따라 적합한 채취방법과 이식방법으로 진행해야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헤어라인 교정에 대해 모제림 문건학 원장은 “헤어라인 교정은 우선 절개와 비절개 모두 가능한 병원에서 숙련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을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문 원장은 “최근 절개식 헤어라인 교정의 경우 흉터 봉합방법을 개선하여 수술 후 흉터나 통증에 대한 부담을 크게 줄였고, 비절개식 헤어라인 교정 역시 채취방법을 개선하여 티나지 않고 자연스러운 효과를 높이는 등 수술 결과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여성 헤어라인 교정의 경우,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출혈이나 모낭염 등의 부작용이 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으므로 수술 후의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해 둘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