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가 경쟁력’이 되어버린 요즘,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외모 가꾸기에 대한 관심이 높다. 피부 관리, 경락 마사지, 레이저 시술, 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성형수술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외모 가꾸기에 열을 올리는 추세다.

특히 직장인은 성형수술을 하고 싶어도 시간적인 여유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마치 성형수술을 받은 것 같은 변화를 기대할 수 있고, 회복기간이 거의 필요하지 않으면서 시술 시간이 10분 내로 짧은 쁘띠성형이 선호된다.

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대표적인 쁘띠성형으로는 보톡스와 필러가 있다. 보톡스는 ‘보툴리늄톡신’이라는 성분으로 만든 제품이며 마취나 절개 없이 간단한 주사 시술만으로도 작은 얼굴을 만들거나 주름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게 성형외과 전문의들의 설명이다.

보톡스는 근육의 수축을 일으키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막아 주름을 만드는 미세한 근육을 이완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시술이다. 이마, 눈가, 미간, 콧등, 입가 등에 주입하면 근육을 마비시켜 웃거나 찡그릴 때 생기는 주름을 지우는 데 도움을 준다.

쁘띠성형 애프터케어법에 관심을 갖고, 보톡스 시술 후 관리법을 지켜주는 것도 중요하다. 시술 후에는 시술 부위가 너무 심한 저온이나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주는 것이 좋다고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강조하고 있다.

또 주사부위의 마사지나 뜨거운 사우나, 심한 운동은 약 7일정도 피해야 하며 사각턱 보톡스를 맞았을 경우 시술 후 너무 질긴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시술 부위를 과도하게 문지르지 말고 경락과 같은 마사지는 삼가며 자리를 잡을 때까지 그냥 두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필러는 움푹 들어간 곳을 채우는 원리로 나이가 들면서 생긴 파인 주름이나 처진 조직에 볼륨감을 줄 수 있다. 얼굴의 잔주름 치료 외에 파인 볼, 얇은 입술, 낮은 코, 납작한 이마, 팔자주름, 눈 밑 애교살, 무턱 교정 등 다양한 부위에 시술이 가능하다.

필러 시술 후에는 과격한 세안을 자제해주는 것이 좋다. 주사 부위의 마사지나 사우나, 심한 운동은 약 일주일 정도는 피하며 시술 부위를 누르거나 만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마블성형외과병원 윤석호 원장은 “쁘띠성형은 시술 후 지속기간이 6개월~1년 정도라는 특징을 갖는다. 쁘띠성형 후 올바른 사후관리를 통해 지속효과를 잘 유지할 수 있다. 보톡스나 필러 등 쁘띠성형 방법이 아무리 간단하더라도 만족도 높고 안전한 시술을 위해서는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서 받는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환자에 따라 보톡스나 필러를 주사하는 위치와 주입량에 의해 효과, 결과가 달라지기 마련이다. 시술 전 안전성이 검증된 정품 약품을 사용하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필러, 보톡스는 전문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통증, 염증, 붓기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