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헬스in사이트
여드름 흉터 치료, 흉터 종류에 따라 접근 달리 해야

여드름흉터는 우리 일상에 어떤 악영향을 미칠까. 남들이 보기엔 대수롭지 않아 보여도 막상 흉터 당사자는 대인관계의 위축, 성격 변화, 장기간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스런 나날을 보낼 수 있다. 심지어 여드름흉터로 인해 연애나 취업, 결혼까지 망설이는 사람들도 있다.

여드름 흉터란 여드름이 심하게 곪은 상태에서 압출을 할 때 피부 일부가 파괴되며 움푹 패인 상처를 말한다. 한 번 생기면 쉽게 사라지지 않고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외모에 민감한 이들에겐 더욱 큰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다.

여드름흉터는 대부분 잘못된 여드름 관리에서 비롯된다. 여드름을 함부로 손으로 짜고 만지거나, 볼펜 끝으로 눌러 강제로 압출할 때 세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약 여드름 흉터가 이미 발생한 경우라면 신중한 접근을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사역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여드름 흉터 치료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여드름 흉터, 모두 똑같다고 생각한다면 오산!

여드름 흉터는 모양에 따라 각각 다른 종류로 구분된다. 여드름이 심하게 곪게 되면 염증이 악화되면서 붉은 자국을 남기거나 깊게 패인 흉터를 만들 수 있다.

패인 여드름 흉터는 주로 이마나 미간, 광대 및 볼 양쪽에 나타나는데, 염증이 점점 확대되면서 표피 손상 범위 또한 광범위해져 흉터 크기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여드름 흉터에 따른 치료 방법도 각각 달라"

여드름 흉터는 상태에 따라 필러나 다양한 피부재생 레이저로 치료한다. 붉은색이 많이 도는 흉터는 브이빔, 퍼펙타 레이저를 이용해 2주 간격으로 상태가 완화될 때까지 치료하게 된다. 매우 짧은 시간 고출력 에너지가 혈관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파괴시키므로 주변 정상조직에는 거의 영향이 없다.

색소침착이 많은 흉터는 브이빔이나 C6레블라이트 토닝레이저, 패인흉터는 상태에 따라 CO2프락셔널, 프락셀 등 피부재생 레이저를 이용해 표피 및 진피층을 재생시켜 준다. 이들 레이저를 2~4주 간격으로 4회 이상 시술하게 되는데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

깊은 흉터는 자신의 피부세포를 이용한 섬유아세포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이 치료법은 환자의 피부조직을 섬유아세포로 배양시켜 피부 진피층에 주입해 콜라겐 형성을 유도한다. 섬유아세포 투여 2~3개월 후부터 치료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해 9개월 정도 지나면 파인 흉터가 차오른다.

강남 신사역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 여드름흉터는 이미 피부 조직이 손상된 상태이기 때문에 웬만한 자가 관리로는 없어지지 않고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하면 자칫 평생 갈 수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여드름 흉터는 개수나 크기, 곪은 정도 등과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피부상태에 맞는 적절한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