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과 휴가를 맞이하여 이미지 개선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 시기에 특히 많이 이루어지는 것이 눈과 코성형인데, 얼굴의 중심부에 차지하고 있는 코의 경우 그 모양에 따라 얼굴 전체의 윤곽이 도드라져 보이고, 작은 변화만으로도 이미지를 개선 할 수 있어 수술을 희망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동양인은 코가 낮은 편이라 서구화 되어 가고 있는 미의 기준으로 코를 높이려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비용적인 부담과 과장된 광고로 인해 제대로 된 얼굴의 분석을 통한 예측된 수술보다 상품화된 수술이 진행되어 개성을 잃거나 얼굴에 맞지 않는 코성형으로 재수술을 위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결국 비용은 재수술로 인해 더 많이 부담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재수술하기 전까지 불편과 고통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부산 서면에 위치한 디자인성형외과 권기현 원장은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여 전체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체부위인 만큼 개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코의 모양이나 높이 등을 잘 진단하고 조화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기현 원장은 “코의 수술 방법에는 보형물이나 자가조직을 이용하여 높은 콧대를 만들어주는 융비술이나 보형물을 삽입할 필요가 없는 코를 가지고 있지만 코끝이 뭉툭하게 보여 전체적인 이미지가 세련되지 않은 경우는 코끝 연골의 위치를 변화시키거나 귀연골이나 비중격연골을 이용하여 코끝모양을 다듬어 주는 코끝 성형이 있으며, 정면에서 볼 때 과도하게 넓은 콧볼을 좁혀주는 수술방법 등이 있어 각 개인에게 필요한 수술을 선택하여 시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일례로, 매부리코는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간단한 절제술로 개선될 수 있지만 심할 경우에는 매부리 절골술을 해야 하는 것처럼 같은 증상처럼 보여도 원인과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히 높이기만 하는 코성형이 아니라 정확한 분석을 통한 수술방법의 선택이 중요한 것이다.

디자인성형외과 권기현 원장은 “코성형은 작은 변화로 이미지와 외모 개선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수술진행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부산성형외과 권 원장은 “수술이 만족스럽게 끝났다고 하더라도 코 모양의 변화에 대한 빠른 대처와 철저한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해 정확히 알고 설명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보형물의 염증이라든지 연골의 변화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코성형 부작용은 수술 직후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많은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발생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적절히 대처하고,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도 예측하고, 해결방법을 사전에 제시하는 경험과 지식이 있는 전문의 선택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