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위생관리 전담치과위생사제도 정착을 위한 제 1차 워크숍’이 지난 7일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에 위치한 사과나무치과병원 5층 대강의장에서 개최됐다. 사과나무치과병원(명선의료재단 이사장 김혜성)이 주관한 이번 워크숍은 ‘구강위생관리 전담치과위생사 제도 정착’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워크숍은 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 임원, 치위생학과 교수, 사과나무치과병원 의료진이 참석한 가운데 1부 ‘관리기반 치과경영’, 2부 ‘일본치과의 예방 트렌드’, 3부 ‘토의의 장’등 3개 주제로 나눠 진행됐다.

1부에서는 사과나무치과병원 구강과학연구소 배광학 소장(주. 닥스메디 대표)이 ‘관리기반 치과경영’이라는 주제로 주기적인 구강위생관리를 통한 예방중심 진료의 필요성을 치과경영의 관점에서 언급했다. 2부에서는 GC 오해실 치과위생사의 발표로 문턱을 낮춘 열린 공간으로서의 치과, 일본 치과의 예방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3부 '토의의 장'에서는 구강위생관리 전담치과위생사 제도 정착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김혜성 이사장은 "이번 워크숍이 의료현장 병원과 교육현장 학교가 만나는 뜻 깊은 자리라 더욱 의미가 있다."며 “학교에서 받는 치과위생사 교육과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와의 간극을 좁힐 수 있도록 상호간 협업하여 컨텐츠를 개발하고 의료진과 치과위생사가 예방관리계획을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한치과의료관리학회 궁화수 회장은 “구강위생관리를 위한 전담치과위생사제도의 시행은 환자들의 구강건강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은 물론 치과를 보다 친숙하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이러한 시도는 치과위생사에게도 업무의 연속성을 강화하고 영역을 확대하는 발전적 계기가 된다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신한대학교 윤미숙 교수는 “구강위생관리를 통한 질병의 예방과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구강위생관리 전담치과위생사제도를 정착시켜 치과위생사 본연의 일을 강조하고 업무범위를 확장해 일에 대한 보람과 전문성을 넓힐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명선의료재단 사과나무치과병원은 구강위생관리실을 개설하고 단계별로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구강위생관리)전담치과위생사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칫솔질 교육부터 치주낭 깊이 측정, 구강위생용품 맞춤 처방은 물론 치주 치료계획까지 구강관리프로토콜에 따른 체계적인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