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표현의 수단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문신을 새기는 추세였지만, 최근에는 문신 부작용이나 부정적인 인식 등의 이유로 문신제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문신은 새길 때보다 지울 때의 과정이 난이도가 훨씬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문신제거 시술을 진행하는 피부과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와 자신의 문신 상태에 맞는 시술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문신제거는 레이저 시술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레이저 시술은 개인의 문신 정도와 피부 상태에 따라 시술 횟수가 정해진다. 문신의 컬러 가지 수나 위치, 리터치 여부, 색소 양, 피부색 등에 대한 정확한 분석 후 시술 횟수를 고려해야 한다. 더불어 피부 상태나 문신 컬러 등에 따라 알맞은 레이저 장비를 사용해야 시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시술을 진행하는 피부과 장비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색소 파괴와 단색 및 컬러 문신 제거에 효과적인 시술은 디스커버리 피코레이저와 피코슈어 레이저가 잘 알려져 있다. 디스커버리 피코레이저는 순간적으로 높은 에너지를 피코초(1조분의 1) 단위로 조사하여 피부의 손상도를 낮추고, 짙고 깊숙한 색소 파괴로 깔끔한 문신 제거가 가능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듀얼파장을 가지고 있어 단색은 물론 컬러 문신 제거에도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디스커버리 피코레이저는 문신과 같은 색소 외에도 기미, 주근깨, 잡티 등 일반적인 색소 제거 효과를 보이고, 모공수축, 잔주름 개선, 여드름 흉터 개선 등 피부 개선 효과를 보여 피부과 시술로 긍정적인 평을 얻고 있다. 이에 멜라닌과 멜라닌세포, 멜라노솜의 흡수율이 높은 노블렉스 레이저 시술을 함께 진행하면 피부를 더욱 깨끗하게 개선할 수 있다. 노블렉스 레이저는 자체 쿨링시스템으로 통증을 감소시키며 기미, 잡티, 병변에 뛰어난 미백 효과를 보인다는 점이 특징이다.

피코슈어 레이저는 주변 조직의 손상을 일으키지 않는 빠른 타겟팅과 짧은 빛의 파장으로 균일하게 에너지를 조사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1회 발사하는 데 1초분의 1초가 소요되며, 정상 표피층은 보호하면서 진피에 주입된 색소만을 파괴해 흉터나 화상이 발생할 확률이 적고, 많은 시술 횟수도 요구되지 않는다. 더불어 문신 제거뿐만 아니라 기미 및 미백 토닝, 잔주름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평택피부과 리드엠의원 의료진은 “문신제거는 난이도가 높은 시술이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료진에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레이저 시술법으로 문신을 제거할 시 1:1 맞춤 시술의 진행 여부를 알아봐야 하며 확실한 제거 효과를 위해서 꼼꼼한 시술을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의료진의 경험만큼이나 장비의 성능도 중요하므로 시술 장비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문신제거 시술의 부작용으로는 화상 흉터, 물집, 표피 상처, 변색 등이 있으며,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시술을 진행하고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