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티타늄으로 된 인공치근을 잇몸 뼈에 식립해 독립적으로 고정함으로써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기능의 인공치아를 만드는 치료법이다. 자연치아의 대체물이지만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장점으로 상실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치료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수술과정이 복잡한 편에 속하고, 개인의 잇몸 뼈나 치열 등의 상태에 따라 치료 프로세스가 매우 까다롭고 어려워질 수 있다. 때문에 환자가 느끼는 부담감이 상당하다. 또 긴 치료기간과 통증, 수술 후 부작용 등에 대한 우려로 임플란트를 망설이는 이들도 적지 않다.

다행히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기존 임플란트 수술에 비해 안전성과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평가를 받으며 대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3D CT를 이용해 임플란트를 식립할 환자의 치조골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모의수술을 진행해 수술의 오차 범위를 크게 줄여 환자의 수술 부담을 대폭 축소시켰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컴퓨터로 모의수술 후 시술방법을 결정해 무절개 시술로 빠르게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 시술법이다. 환자의 구강과 3D CT를 컴퓨터상에 구현해 임플란트 식립계획을 세우고, 3D 프린터로 정밀 가공된 수술 가이드를 통해 정확한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술과정은 식립계획 및 모의수술 후 맞춤형 가이드제작, 맞춤형 임플란트 시술의 3단계로 진행된다. 식립계획 과정에서는 시술 전 임플란트가 식립될 위치를 파악해 골조직 및 신경위치를 확인하고, 맞춤형 가이드 제작 단계에서는 구강용 정밀 3D 프린터를 이용해 환자에게 맞는 맞춤형 가이드(시술보조장치)를 제작한다. 이후 제작된 맞춤형 수술유도장치를 이용해 접치와의 균형과 교합을 고려한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최소절개 시술로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는 점과 치료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수술 이후 임플란트 기대수명이 증대된다.

파주 운정 서울이고운치과의원 이채윤 대표원장(구강외과 전문의)은 “임플란트는 전체교합의 관점에서 단단한 저작력까지 고려해야 할 것이 많다. 특히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노년층의 경우에도 빠르고 안정적인 결과를 보여주므로, 건강한 노년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채윤 대표원장은 “다만 임플란트는 시술 난이도가 높아 의료진의 노하우와 정교함이 필요하므로, 숙련된 구강외과 전문의를 통해 개인 별 건강상태와 잇몸 건강을 충분히 체크한 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