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청소년부터 성인, 중년층까지 연령대를 불문하고 교정에 관한 관심이 높다.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도 아름다운 미소를 완성하는 치아교정은 훌륭한 의술임이 틀림없다.

하지만 어렵게 마무리한 치아교정이 끝나고 1년도 안 돼 치열이 치료 전의 비뚤비뚤한 상태로 되돌아가 불만과 고통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치아 재교정의 경우에는 만만치 않은 교정 비용과 기간 때문에 재교정을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치아 재교정을 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치아교정을 했지만, 다시 치아가 틀어진 경우, 어릴 때 받은 치아교정 결과에 문제가 생긴 경우를 비롯해 치아교정 후 입이 너무 들어간 경우나 치아교정 후 치료의 효과가 전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치아 재교정을 진행하여야 한다.

이런 치아 재교정을 고민하는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1차 치아교정 시 교정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교정 이벤트로 저렴한 가격만 보고 시작한 경우가 많다.

노원역 노원다인치과의 문범석 교정 전문의 원장은 “치아를 재교정할 때는 다시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치과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초기교정보다 주의 깊은 치료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임상 경험이 풍부하며 숙련도가 높은 교정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1차 치아교정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환자의 치열 상태 정밀 진단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다시 교정하는 일이 없어야 하므로 환자와 병원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다”라고 덧붙여 조언했다.

재교정은 치료에 대한 반응이 더뎌 치료 기간이 오래 소요되거나 잇몸 약화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담당 교정의와의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구강 구조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본인에게 맞는 장치인지 꼼꼼히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재교정을 진행하여야 부작용 없는 성공적인 치아교정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