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에 거주하는 윤 씨는 가지런하지 못 한 치아 때문에 고민이 많다. 앞니도 약간 비뚤어졌고, 치열 전체가 고르지 못해 웃으면 예쁜 인상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윤 씨는 이러한 치아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치과를 찾아 상담을 받았지만, 치아교정으로는 짧은 기간 안에 효과를 볼 수 없었다. 곧 있을 취업과 사회생활에 있어 단 기간에 가능한 해결책을 찾던 중 라미네이트 시술을 알게 되었고, 라미네이트 잘하는곳을 찾아 전문의와의 상담 끝에 일정에 맞게 시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지난 방학과 휴가에 이어 올 연휴를 맞이해 치과를 방문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뒤틀림이 심한 경우 치아교정을 선택해야 하지만, 비용과 치료기간이 매우 길어 부담스럽다.

강남 서울그레이스치과 부혜진 원장은 “기존에는 치열 개선을 위해 치아교정을 받아야만 했지만 요즘은 라미네이트로 빠른 시간 내에 급속교정이 가능하다. 치아교정 대비 비용도 저렴해 시간과 경제적인 부담에서 비교적 자유롭다”고 설명했다.

라미네이트는 연예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치아성형술 중 하나로 치아삭제가 많이 없어도 가능한 시술이다. 치아의 겉면을 둘러싼 치아표면을 미세하게 다듬은 뒤 얇은 특수세라믹 판을 부착하는 방식으로 영구적인 미백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특히 라미네이트는 보이는 앞니에만 시술을 하므로 타 시술에 비해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큰 부담 없이 할 수도 있어 그 장점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시술이 빠르고 간단하며 가격이 치아교정에 비해 월등하게 저렴하기 때문에 최근 연예인들은 물론 취업과 결혼, 졸업을 앞둔 일반인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보급되고 있으며 신사동, 압구정동, 강남, 신촌, 종로, 노원, 마포, 송파 근교 문의가 많다.

라미네이트는 돌출입의 경우도 급속교정과 치아미백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 시술 기간이 1~2주 정도로 짧고 통증도 미비한 편이다. 또, 다른 보철치료에 비해 치아 삭제량이 매우 적고, 세라믹 재료로 판이 제작되어 단단하다. 뿐만 아니라 자연치아와 색이나 모양이 유사해 심미적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최대 보전과 최소 삭제의 시술을 지향해야 한다. 때에 따라서는 치아삭제가 없어도 가능하지만 치아 상태에 따라 0.3~0.8mm정도를 미세하게 삭제한 후 세라믹을 정교하게 시술해야 치아의 모양과 배열, 그리고 색상까지 드라마틱한 변화를 줄 수 있다.

다만 전문적이지 않은 무분별한 시술이 진행될 경우 부착된 기공물이 깨지거나 치아가 시리는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때문에 환자 상태에 따른 의료진의 정확한 판단 및 계획 수립, 그리고 라미네이트 잘하는곳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나 최근에는 과대광고, 이벤트성 가격으로 소비자를 현혹한 후 불량의 제품을 사용해 부작용을 야기하거나, 갑자기 치료를 중단하는 치과들이 성행하고 있으니 치과, 의료진을 선택함에 있어서는 오랜 기간 유지해온 치과인지, 피해사례는 없었는지 등을 파악하며 꼼꼼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부혜진 원장은 “연예인 라미네이트는 시술시간이 짧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해 시간적으로 치아교정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 성공적인 라미네이트의 관건은 치아가 삭제되는 양을 최소화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의료진에게 시술받아야 한다"며 "본원에서는 수많은 연예인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라미네이트 시술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삼아 최소 치아 삭제 라미네이트를 진행해 심미적 효과는 물론 치아 건강 보존까지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요즘은 치아상태만 적합하다면 무삭제라미네이트로도 진행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라미네이트 가격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환자의 치아 상태에 맞게 시술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꼼꼼한 사전 점검 후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라미네이트 잘하는 의료기관을 선정해 정확하고 면밀한 상담과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환자들의 기준에서 라미네이트 잘하는 곳을 찾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면 우선 상담을 받아보고 신뢰할 수 있는 곳으로 선택하여 좋은 결과를 기대해보는 것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