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미용성형, 즉 쁘띠성형에 대한 발전도 급속도로 진화하면서, 피부과 등을 찾아 간단한 피부시술을 통해 ‘동안’과 ‘미인, 미남’이 되려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 시술들은 피부과 등을 통해 간단하게 받을 수 있는 한편, 고답로 사회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이들이 ‘애용’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그 중 가장 많은 호응을 얻는 것은 단연 보톡스와 필러라고 할 수 있다. 보톡스는 표정주름을 예방하거나 국소적으로 근육의 움직임을 마비시킴으로써 근육의 볼륨(부피)을 줄여주는 방법이다.

주로 사각턱 등이 발달한 부위, 혹은 이마, 미간, 눈가, 콧등에 나타나는 표정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필러 또한 얼굴의 볼륨을 주는 하편 윤곽 개선과 주름이나 함몰된 피부 주위를 입체감 있고 어려 보이는 이미지로 가꿀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깊게 패인 주름과 노화현상으로 인해 볼륨이 꺼진 부분에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효과들을 앞세워 환자들이 시술 자체를 너무나 쉽게 생각하는 세태가 크고 작은 의료사고를 낳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무엇보다 얼굴과 몸에 시술을 하는 만큼 아무리 간단한 시술이더라도 안전성을 간과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부산피부과 하늘성형외과의원 진료과목 피부과 김성호 대표원장은 “보톡스와 필러시술 등 수술 없이 주사요법으로 이루어지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들의 경우 즉각적인 효과는 물론 빠른 일상생활로의 복귀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많은 이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이러한 장점만 보고 가볍게 생각해선 안 된다. 아무리 간단한 방법으로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과도한 양을 주입하게 되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다”라고 경고했다.

부산 서면에 위치한 하늘성형외과피부과 김원장은 “보톡스나 필러 등을 결정하기 전에는 충분한 1:1 맞춤 상담을 통해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이 방법은 개인에게 나타나는 효과가 다르고 적용 가능한 부위도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시술 경험이 풍부하고, 정품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지 등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