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얼굴은 볼륨감이 있으면서도 입체적일 수록 어려 보이는 이미지를 준다. 이에 상대적으로 얼굴에 볼륨감이 부족하거나 주름이 많은 사람들은 원래 나이에 비해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주기 쉽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얼굴에 볼륨감이 부족한 이들은 필러, 보형물 삽입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하지만 필러는 지속기간이 비교적 짧고, 보형물은 변형이나 감염 등 부작용의 우려가 있어 최근 개원가에서는 얼굴 주름 및 볼륨감 개선을 위해 지방이식이 시행되고 있다.

지방이식은 단순히 볼륨이 꺼진 부위에 지방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얼굴 전체의 입체감을 살려줘 주름제거는 물론 동안 이미지를 만들어주는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지방이식은 주로 아랫배 또는 허벅지에서 지방을 채취해 필요한 부위에 주사로 이식하는 시술이다. 불필요한 부위에서 채취한 지방을 원심분리를 이용해 지방의 수분과 기름을 분리한 후 불순물을 제거하고 순수 지방 세포만을 채취해 미세지방입자를 분리시킨다. 이렇게 분리된 미세지방입자를 얇은 관의 주사바늘을 이용해 필요한 부위에 조금씩 이식해 자연스럽고 입체적인 얼굴을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지방이식은 자신의 몸에서 채취한 자가 지방을 이용해 이식하기 때문에 이물감이 거의 없으며, 불필요한 부위의 지방은 없애주고 동시에 필요한 부위에 볼륨을 채워주는 효과가 기대 가능하다. 지방이식의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히 지방을 많이 주입하기보다는 정확한 위치에 적정량을 조금씩 반복적으로 주입해야 한다.

강서구에 위치한 로드성형외과 전소연 원장은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서 지방을 과다 주입할 경우 부담스럽고 부자연스러운 결과가 나오고 부기가 오래가는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며 “지방이식을 고민하고 있다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에 시술 계획을 세워야 하고, 해당 병원이 지방이식 경험이 많은지, 필요한 장비는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높은 시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