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만큼 외모를 개선시키는 방법 또한 다양하다. 외모의 변화를 위해 조금 부담되어도 성형수술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지만, 간단한 비수술적인 시술방법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그 중 보톡스, 필러, 녹는실리프팅 등은 대중적인 미용성형 시술로 20~30대의 여성들이 주로 선택한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가 주성분으로 된 의약품이며, 단백질의 한 종류로 눈가주름이나 미간주름, 이마주름의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표정주름을 펴거나 사각턱 저작근 턱 선을 갸름하게 할 목적으로 널리 응용되고 있다. 또한 손바닥이나 발바닥 등의 다한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과거에는 사각턱을 가지고 있는 경우, 사각턱 뼈나 저작근 절제술로 받았으나 지금은 간단한 사각턱 보톡스로 V라인 얼굴을 만들 수 있다. 사각턱 보톡스 효과는 저작근을 축소시켜 전체적인 턱 라인이 갸름하게 하고, 사각턱 저작근과 턱 라인에 보톡스 주사하여 V라인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유지기간은 3~6개월 정도이다.

얼굴이 동그랗거나 턱 라인이 넓적해 보이는 경우에는 무턱필러나 턱끝필러를 추가적으로 받으면 V라인 형을 구체화 시킬 수 있다. 사각턱 보톡스 외 여성들이 주로 찾는 종아리 보톡스는 종아리 근육이 발달되어 굵은 종아리를 가진 경우, 종아리를 날씬하게 가꾸기 위해 종아리 보톡스를 받는다. 또한, 어깨 라인을 예쁘게 만들기 위한 승모근 축소술도 많이 선택한다.

처진 얼굴이나 볼 살이 내려온 상태에 V라인리프팅을 원할 때, 녹는실리프팅과 브이라인보톡스, 무턱필와 사각턱 보톡스 등 가운데 얼굴 모양에 따라 효과적인 시술을 선별, 병행하면 만족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 외 얼굴 부위에는 이마주름, 눈가주름, 미간주름과 V라인리프팅, 얼굴전체 타이트닝을 위한 더모톡신 그리고, 입꼬리올림술, 침샘보톡스 등 적용이 가능하다.

보톡스 효과는 시술 후 1~2주 전후로 서서히 나타나며, 3~5개월부터는 보톡스의 효과가 점차 감소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받아야 효과와 유지기간이 더 길어진다.

비절개 비수술을 주된 미용성형을 하고 있는 압구정 루체아의원 성형외과 의료진은 “보톡스 부작용으로는 주사자국에 의한 멍이나 주사바늘을 통한 염증이 방생할 수도 있으며, 대개 이러한 증상은 몇 일 정도 경과하면 개선이 된다. 이 외에 이마주름, 눈가주름, 미간주름 시술 후 가끔씩 발생되는 불평 요소는 얼굴 표정이 달라지거나 눈 모양이나 눈썹이 언밸런스 해지거나 부자연스러워 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전했다.

루체아 의료진은 “사각턱 보톡스는 저작근의 양에 따라 보톡스 주사 양과 부위, 깊이 등에 의해 효과와 유지기간의 차이가 발생한다. 보톡스, 필러, 녹는실리프팅 등은 대중화된 시술이지만 다른 성형 시수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지 않는 시술이나 비교적 부작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그러므로 풍부한 경험과 보톡스, 필러, 녹는실리프팅 잘하는 곳이나 노하우가 풍부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