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위다. 매끄럽게 곧은 코는 얼굴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고 중심이 잘 잡힌 코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코 성형을 고려한다.

코를 성형하는 목적은 다양하지만 단순히 코를 단순히 높이는 개념보다는 얼굴과의 조화나 비율을 정확히 고려해서 세심하게 마무리 되어야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많은 코성형 케이스 중의 하나인 매부리코는 매의 부리처럼 코끝이 아래로 삐죽하게 솟은 코를 말한다. 이는 코뼈와 연골 중앙부분이 지나치게 성장한 선천적 요인과 사고 후 외상 후 변형 등의 후천적 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 매부리코는 심하지 않으면 강한 인상으로 호감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지만, 사람에 따라 다소 세고 날카로운 인상을 주기도 한다.

매부리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매부리코를 만드는 콧등의 튀어나온 뼈와 연골의 경계부위를 살짝 깎아내거나 절골하여 매끈하게 만든 후 상대적으로 처진 코끝을 자가 연골을 올려 전체적인 코의 윤곽을 교정하는 것이다.

드림성형외과 김영준 원장은 “매부리코는 동반하고 있는 증세나 질환이 있을 수 있어 단순히 외관상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코의 기능적인 부분까지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코성형에 대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면담과정을 통해 수술이 진행되어야 심미적, 기능적으로 더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함께 전했다.

김영준 원장은 "매부리코는 콧등의 튀어나온 뼈 굴곡이나 코끝의 모양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개인에게 맞춤화 된 정밀한 진료와 수술계획이 필요하다. 그러나 매부리코를 지닌 사람들 중 일부는 코뼈 휘어짐과 동반하여 코 안쪽의 비중격이 휘거나, 과도하게 성장한 경우가 많아 비중격만곡증이나 만성비염 등과 같은 코질환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런 질환을 동반할 경우 코의 기능적 요인까지 고려한 수술방법이 진행되어야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