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봄 날씨로 인해 옷차림이 한결 가벼워지면서 나들이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요실금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은 바깥 외출이 부담스럽기만 하다.

요실금은 재채기나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어 나오거나 자주 화장실을 찾게 되는 증상이다.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활동에 제약을 주고 수치심 및 자신감 결여를 초래할 수 있다.

요실금은 주요 발생원인이 임신과 출산 및 노화로 인한 골반 아래 근육 약화인 만큼 주로 중년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하지만 근래에는 비만, 흡연, 변비 등으로 인해 젊은 여성들에게도 요실금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다.

요실금치료는 증상이 경미한 경우 약물 치료나 케겔운동 등을 통해 상당 부분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비침습적 치료법으로 개선되지 않거나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요실금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 개원가에서 시행되는 요실금수술은 수술 시간과 회복기간이 비교적 짧으며 흉터와 통증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요실금수술은 원인과 증상을 정확히 파악해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하는 만큼 사전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신중히 진행해야 합병증 및 재발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 기대 가능하다.

로앤산부인과 안산점 김창이 원장은 “요실금치료를 미루면 요로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받길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요실금수술은 수술 직후 며칠간 절개 부위의 통증이나 배뇨장애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하지만 드물게는 수술 부위에 부종이 생기거나 소변을 본 후 잔뇨감이 남는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해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