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게 웃으며 자신 있게 치아를 드러내고 웃는 연예인이나 주변 사람들을 보면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이 강하게 남는다. 긍정적인 인상과 분위기를 표현하며 좋은 이미지를 첫인상에서부터 심어주기 때문이다.

반면 고르지 못한 치열 때문에 웃을 때나 말할 때 입을 작게 벌리거나 잘 안 보이게 감추는 콤플렉스를 갖고 있는 사람들 역시 많이 있다. 이러한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서 고른 치열을 만들어 자신감과 함께 환한 미소를 되찾을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클리피씨 교정, 세라믹 교정, 설측교정 등 다양한 교정 장치와 교정 방법들이 발달되어 외관상 눈에 보이는 보철물과 교정 비용에 대한 부담, 일상생활의 불편함, 긴 교정기간 등으로 치아교정을 망설이는 환자들의 부담을 덜어 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3D프린트 투명 교정으로 일컬어지는 노비절라인 교정이 주목을 받고 있다. 디지털 교정의 시대가 열리면서 3D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투명교정시스템 제작이 가능해짐에 따라 소비자 가격이 저렴해지고 이에 심미성과 편리성을 찾는 환자들의 문의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투명교정의 경우 일반적인 치아교정 장치와 달리 투명한 강화 플라스틱을 재료로 장치가 제작되어지기 때문에 장치를 착용해도 티가 안 나기 때문에 학생들은 물론 직장인들에게 큰 사랑을 받는 치아교정 장치다.

투명교정의 또 한 가지 특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바로 환자 스스로 장치를 탈부착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환자의 선택에 따라 장치를 착용할 수도 제거할 수도 있기 때문에 환자들의 외관상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다만 투명교정의 경우 환자의 의지와 교정 치료 협조 여부 등에 따라 교정 효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험이 많고 숙련된 의료진과 상담 후에 치료가 진행돼야 한다.

부천 연세제이치과 원장은 “노비절라인 치아 교정의 경우 환자의 내원 횟수가 단축되고, 자가 탈부착이 가능하여 보통 취침시에만 부착하고 평소에는 탈착할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과 학생들의 문의가 많다”며 “하지만 투명교정의 경우 환자 개개인의 선택에 따라 교정 장치를 탈부착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해진 기간 내에 완성도 높은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지시를 환자가 잘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