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의 노인 환자 가운데 임플란트 보험 혜택을 통해서 그 동안 방치했던 임플란트 치료를 시작하려고 계획하는 경우가 많다. 중장년층 중에는 당뇨나, 고혈압 등과 같은 전신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임플란트 시술이 어려울까봐 걱정을 하게 된다.

당뇨 및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더라도 미리 시술 전 약물 조절을 통해 정상수치로 안정된 상태를 유지한다면 얼마든지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 예전과 달리 전신질환으로 인해서 임플란트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는 이제는 거의 없다.

전신질환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고난이도의 시술이기 때문에 치과선택에 앞서 응급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첨단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 첨단 의료장비가 잘 갖춰서 있는지, 임플란트 시술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정확한 1:1 맞춤 진단을 통해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

강남역 강남플란트치과 박광범대표원장은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는 일반 환자들보다 혈당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오전시간에 수술을 계획하며, 아스피린계열의 약을 복용시에는 시술 시 지혈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어 시술 전 후 철저한 복약가이드로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며 "그러므로 전신질환여부와 복용중인 약이 있으신 경우 담당의사와 반드시 사전에 상담을 진행해 그에 맞는 치료계획을 선택해야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