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안티에이징 전성시대가 찾아왔다. 최근 얼리 안티에이징(early anti-aging)이란 말이 생겨날 정도로 성별이나 연령대 관계없이 많은 이들이 원래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얼굴을 선호하고 있다. 이렇듯 동안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특히 면접이나 결혼식, 소개팅 등 중요한 자리를 앞두고 있다면 이러한 우려는 한층 더 깊어지기 마련이다.

볼륨감 없이 골격만 두드러진 인상은 실제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는 느낌을 준다. 실제로 움푹 패인 뺨, 푹 꺼진 눈밑, 팔자주름, 꺼진 이마 등은 노안을 만드는 대표적인 요소다. 이와 같은 경우 베이비페이스를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얼굴지방이식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얼굴지방이식은 복부나 허벅지, 엉덩이 등 신체 부위에서 지방을 채취한 후 원심분리기로 순수하고 건강한 지방만을 추출하여 얼굴에 주입하는 시술이다. 최근에는 단순 지방이식이 아닌 이마, 눈 밑, 앞 광대, 팔자주름, 턱 끝 부위에 지방을 주입해 얼굴라인은 갸름하게 하고 얼굴 전체에 볼륨감을 살려 자연스러운 입체감과 더불어 보다 활기차고 젊어 보이는 인상을 만들어 준다.

마인드 성형외과 이강우 원장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가장 특징적인 두 가지 현상은 얼굴의 지방이 빠지는 것과 조직이 힘을 잃어 얼굴이 쳐지는 현상이다. 이중 얼굴 지방이식은 첫 번째 요소인 빠진 지방을 복원해주는 의미라고 생각하면 된다"며 "실제로 환자들이 걱정하듯이 부자연스럽거나 과도한 모습은 과량을 주입하지 않으면 나타나지 않으며 얼굴을 분석해서 빠져나간 부족한 지방분을 보충하는 플랜을 세우면 자연스럽고 이상적인 동안 얼굴을 만들 수 있어 실제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무조건적으로 과도한 지방을 주입하면 예상치 못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상담에서부터 시술에 이르기까지 개개인에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만 전체적인 입체감을 살려 동안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라며 "얼굴 지방이식의 중요한 핵심은 이식한 지방의 생착률이라 할 수 있다”라고 했다.

그는 “최근에는 본인의 혈액을 채취해 고농축 혈소판을 분리한 후 지방과 함께 주입하는 PRP지방이식으로 기존의 지방이식보다 20% 이상 높은 생착률은 물론이고 피부 톤까지 한 층 업그레이드하는 피부 개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얼굴지방이식은 개인의 이미지와 연령대에 맞는 맞춤형 디자인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개인에 따라 염증, 출혈, 손상 등의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술 전 미리 붓기, 멍의 최소화와 빠른 회복을 위해 섬세하고 정교한 수술이 가능한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