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술 중에서도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어금니이다. 어금니임플란트는 기존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시술로, 저작기능이 뛰어나 어금니를 상실하신 분들에게 치아의 기능을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어금니임플란트 시술 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 많은 부분을 신경 써야 한다. 어금니는 앞니의 임플란트와 다르게 심미성보다는 씹는 기능을 할 수 있는 저작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시술을 받아야 한다.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씹을 수 있게 단단해야하기 때문이다.

어금니임플란트의 경우 숙련된 의료진의 시술이 받는 것이 중요하다. 경험이 부족한 의료진에게 시술받을 경우 진단 및 수술단계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임플란트 식립 이후라도 사후관리 및 유지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다. 윗니와 아랫니의 교합이 조화롭지 못하면 치아의 저작활동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에 이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강남역 강남플란트치과 박광범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의 개인의 구강구조에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계획을 다르게 세워야 한다”며 “특히 어금니임플란트의 경우 식립 시 턱과 신경의 위치를 고려해서 자극없이 튼튼하게 식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