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김미진(26 가명)씨는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나이가 들어 보인다는 말을 듣고 고민에 빠졌다. 통통한 얼굴형 때문에 어린 시절 귀엽다는 말을 자주 들어온 김 씨는 나이가 들면서 턱살과 볼살, 볼처짐이 스트레스로 작용해왔다. 많은 여성들에게 적당한 볼살이나 젖살은 귀여운 이미지를 어필하거나 동안으로 보이는 플러스 요소가 되지만 과하면 되레 얼굴이 커 보이고 나이도 훨씬 많아 보일 수 있다.

흔히 말하는 젖살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작아지거나 사라지곤 하지만 김 씨의 경우처럼 시간이 지나도 얼굴에 남아 처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하지만 심부볼이나 얼굴지방 부위가 발달된 것이라면 다이어트나 식이요법, 볼살빼는법 등의 자연적인 방법으로는 제거되지 않는다는 게 문제다.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최근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부쩍 늘고 있다. 외모가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동안형 얼굴을 상징하는 ‘V라인 얼굴 만들기’ 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 성형외과를 찾는 젊은 여성들 가운데 뼈를 깎는 양악수술부터 혈을 자극하여 붓기를 줄이는 경락, 얼굴지방흡입, 심부볼제거 등의 방법이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최근 뼈를 깎지 않고 안면 윤곽을 잡아주는 심부볼지방제거술은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회복이 빨라 대학생이나 직장인의 선호도가 높다.

심부볼지방이란 볼 안쪽의 지방덩어리가 주머니 속에 들어있는 것으로 올바른 의학적 용어는 볼지방패드이다. 볼살이 통통한 이유는 피하지방과 그보다 더 안쪽에 있는 심부볼지방(볼지방패드)에 의해 볼이 통통한 정도가 결정된다. 피하지방을 줄이는 여러 방법은 눈에 확연할 정도의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데 반해 심부볼지방제거술은 인상이 바뀔 정도의 확실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장점이다.

다이어트로 몸무게를 아무리 줄여도 유전적인 성향에 의해 얼굴 살만큼은 그대로인 사람들이나 반대로 조금만 살이 쪄도 볼살이 금방 커지는 사람, ‘입안에 사탕을 문 것처럼’ 볼록하게 튀어 나온 경우, 볼의 아래쪽이 불룩하면서 처져 보이는 경우 등에 심부볼지방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다.

차이정성형외과 이동진 원장은 “뼈를 깎지 않고 안면윤곽을 잡아주는 심부볼지방제거나 얼굴지방흡입, 볼살지방흡입, 턱살지방흡입, 광대지방흡입, 이중턱없애기 등의 시술은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동안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중턱지방흡입은 얼굴뼈는 그리 크지 않지만 얼굴의 양쪽 하부에 살이 많거나 이중턱의 얼굴형을 가진 경우에 적용하여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턱살이나 볼처짐 경우에도 같은 방식을 적용하여 얼굴라인 개선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특정 연령층에 국한되지 않고 전 연령층에 걸쳐 시술 적용이 가능하다.

이 원장은 “그러나 이러한 시술은 침샘이나 신경 등 주변 조직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해야 정확한 시술이 가능하다. 시술자의 풍부한 경험은 필수적이며,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곳에서 시술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