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사회 헬스in사이트
돌출입 치아교정으로 외모에 자신감 되찾아

아름다움(美)은 사람이 추구하는 가치의 하나이다. 현재는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미의식이 날로 높아가고 있으며, 외적인 아름다움이 사회생활에서 개인의 경쟁력으로 인식되는 시대가 되었다.

첫 인상을 결정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3분이라고 하며, 사람이 만날 때 처음으로 눈이 가는 곳이 얼굴이다. 따라서 타인에게 보이는 내 얼굴에 대한 관심은 아름다움의 추구라는 관점에서도 자연스럽다.

해맑은 얼굴에 깃든 미소는 아름답다. 그런데 이런 미소의 주인공이라 하더라도 입이 돌출되어 크게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gummy smile)가진 사람들은 크게 웃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삐죽 튀어 나온 치아를 감추려고 입술에 힘이 들어가면 화가 나 보인다거나 기분이 좋지 않아 보인다는 등 여러 오해의 소지를 남기기도 한다.

돌출입이란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과 턱 끝을 이은 선보다 입이 앞으로 튀어 나온 상태를 말한다. 만약 웃을 때 잇몸이 많아 보이는 경우, 턱이 작다는 느낌이 드는 경우, 옆에서 보았을 때 코와 입술이 거의 일직선상에 있을 경우, 입 주변이 항상 긴장되어 팔자 주름이 생기는 경우, 치아가 앞으로 돌출돼 크기가 커 보이는 경우 돌출입으로 자가 진단할 수 있다.

돌출입이라고 해서 식사가 불가능하다든지 구강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는 남는다. 특히 한창 외모에 민감할 시기인 청소년기 때 돌출입으로 인해 놀림을 받기도 한다. 이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고 대인기피증까지 나타날 수 있다.

치아 각도가 뻐드러져서 돌출입이 된 경우라면 치아교정만으로도 충분히 개선 가능하다. 작은 어금니를 뽑고 교정치료를 진행해 빈 공간에 앞니를 밀어 넣는 원리다.

덕분에 앞니가 뒤로 들어가면서 입도 들어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치아 각도는 정상인데 잇몸 자체가 앞으로 튀어 나온 경우라면 돌출입 치아교정과 수술을 병행해야 한다. 치료 기간은 1년 정도 소요된다.

당산역 서울더좋은치과 김송이 원장은 "돌출입은 심미성을 저해할 뿐 아니라 위, 아래 앞니 교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음식물을 씹을 때에도 문제를 일으켜 구강 건강 및 소화계통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며 "심미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정밀 진단 및 분석 후 환자 개개인에 최적화된 적합한 돌출입 치아교정을 실시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현숙 기자  webmaster@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현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icon추천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