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현재 전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만큼의 놀라운 의료 실력과 서비스를 자랑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한국을 목적지로 한 의료 관광이 늘어나고 있으며 성형외과, 흉부외과 등 다양한 분야의 한국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의료선진국이라 하면 우수한 의료진과 의료기술, 최신의 장비는 물론 의료기관 내의 위생상태나 멸균, 감염에 대한 관리 같은 기본적인 요소까지 충족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잊혀질 만 하면 발생하는 크고 작은 멸균, 감염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들을 접하고 있노라면, 과연 의료선진국의 올바른 면모를 갖추고 있는 것이 맞는지 의문 또한 갖게 만든다.

병원 내 위생 관리는 무심코 지나치기에는 국민의 생명 존중권을 앗아갈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하고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병원의 기술과 서비스를 주요하게 따지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병원 내 위생 및 감염관리 상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몸을 위협하는 균에 노출되기 쉬운 병원이라는 공간에서는 더욱 필수적인 요소이다. 아무리 의료 기술이 뛰어나더라도 이런 기본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 병원이라면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위해 발걸음을 멈추게 만들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위생이나 멸균, 감염에 대한 관리에는 어려움이 따르는 것 또한 사실이다. 특히 규모가 작은 병의원 일수록 자체적으로 멸균과 감염관리를 진행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으며,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고서야 병원의 위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실제로 수술 시 동반되는 작은 의료기구부터, 팔에 꽂아지는 주사기 바늘 하나도 감염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하나부터 열까지 세심하게 멸균/감염 예방을 해줄 수 있는 전문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

봉봉성형외과는 대한민국 의료기관의 멸균, 감염 예방의 대표기업 ㈜거인디에스와의 제휴를 통해 병원 내 멸균과 감염관리에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거인디에스는 안전한 의료 환경 시스템 구축 및 관리 감독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감염 관리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병원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기본 감염 관리 교육과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직원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회원 병원이 되면 연간 13회, 감염관리 담당자가 병원을 방문해 감염 관리를 제공한다. 특히 3년 이상의 긴 준비기간을 걸쳐 완성된 만큼 우수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봉봉성형외과의 박성수 원장은 "최선을 다한 진료나 수술도 작은 감염의 원인 때문에 실패하거나 더 큰 문제를 초래 할 수 있다. 때문에 수술실의 환경과 도구, 물품들은 언제나 멸균상태로 청결하게 관리되어야 하고 이러한 관리가 일정한 수준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며 작은 감염의 원인이 큰 문제를 초래 할 수 있음을 지적했다.

박 원장은 “수술실, 중앙공급실, 치료실에서 사용되는 설비 및 의료용 재료들의 멸균이 보다 엄격하게 컨트롤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위생 청결 상태에서 더욱 발전된 형태의 감염관리 솔루션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며 "때문에 우리나라 감염관리의 선두주자인 거인디에스와 손을 잡게 되었고, 거인디에스의 토탈 감염관리 솔루션과 정기적인 직원교육을 통해 원했던 수준의 위생적인 환경이 유지되고 있어 매우 뿌듯하다” 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해외의 선진 병원들의 진료설비와 위생관련 설비 등의 우수한 관리상태를 자주 접하며 느꼈던 경험을 토대로 평소에도 고객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것이라면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철학을 갖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봉봉성형외과는 개원한 지 9년차에 접어드는 중견 성형외과로 유방체형성형과 줄기세포 안티에이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