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인상은 마주한 지 3초면 파악이 끝난다고 한다. 이런 첫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는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가 꼽히는데, 그에 따라 치아는 면접을 앞두거나 비즈니스를 하거나 사람들을 만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치아교정은 대중적인 치과치료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치아교정은 가지런한 치아를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치과 치료이기 때문이다.

흔히 치아교정은 가지런한 치아를 갖기 위한 목적만 있는 것으로 오해를 하곤 하지만, 올바른 저작 기능에 따른 치아 건강관리의 목적도 있다는 갖고 있다. 교정이 필요한 치아를 방치할 경우 고르지 못한 치아 사이로 음식물이 잘 끼게 되어 충치 및 잇몸 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은 심미적, 기능적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치아 교정은 교정을 위한 보철을 심고 이를 조이고 하는 단순한 작업이 아니다. 환자마다 치아 상태나 골격 상태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치아교정치료가 들어가기 전에 환자에 대한 꼼꼼한 검진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정치료를 위한 정밀 검사는 보통 크게 3단계로 이뤄진다. 먼저 전체적인 구강 상태를 검진한다. 이후 엑스레이를 통해 상악골과 하악골의 관계, 치아 각도 및 돌출도, 입술의 돌출도, 치열 공간 분석, 안모형태 등을 확인하면서 환자의 부정교합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한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진행한 자료를 통해 치아 교정에 대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발치나 비발치 여부 및 교정장치 선택, 치료 시기 결정 등도 이때 정해진다.

이렇게 치아교정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정확하게 측정한다면, 오차를 줄일 수 있고, 자연스러운 얼굴 형태와 치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돌출입이나 주걱턱, 무턱, 비대칭 등과 같은 특수한 상황인 경우 골격 구조를 명확히 파악함으로써 치아교정 시뮬레이션을 미리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서울 서초구 치아교정 전문 치과인 체리스마일 치과의원 강승택 대표원장은 "교정치료 방법은 매우 다양하여 세라믹 교정, 설측 교정, 투명 교정 등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며, “개인차가 많기 때문에 교정치료 전문 치과에서 정확한 전단을 받고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이어 “특히 최근에 재교정을 위해 방문하는 고객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환자와 소통할 수 있는 전문 의원을 내원해 좋은 결과를 얻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치아교정은 잇몸의 치아 표면의 탈회, 잇몸의 퇴축, 치근의 흡수, 잇몸의 염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신중한 치과 선택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