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이 되면 중고등학생뿐 아니라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등 평소 콤플렉스였던 여드름 제거 시술과 관리를 받으려는 이들이 증가한다.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은 “해마다 방학이 되면 학기 중에 비해 여드름과 여드름흉터로 문의하는 환자수가 약 30%정도 증가한다”고 밝혔다.

겨울방학기간에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집중치료를 진행하면 만족할 만한 치료 개선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의 주요 원인을 잡아 치료는 물론 재발 방지까지 같은 자리에 반복되어 재발하면 피지가 분비되는 통로가 좁아져 여드름이 예전보다 쉽게 생기고 여드름 자국이 흉터로 남는다.

여드름 재발을 방지하려면 단순히 짜는 치료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 여드름균, 피지, 염증 등 여드름이 발생하는 3가지 직접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여드름의 원인인 여드름균을 살균하고 붉은 자국을 감소 시키는데는 ‘뉴 브이빔 퍼펙타’레이저가 효과적이다. 모공 주변에 쌓여 염증을 유발하는 각질은 ‘스케일링’을 이용해 치료한다.  각질을 제대로 제거하면 모낭이 열러 피지 배출이 원활해지고 타 시술치료에 상승 치료효과를 줄 수 있다.

피지선을 직접 파괴하는 ‘뉴 스무스빔’레이저는 여드름의 시발점인 피지분비를 조절시켜 여드름을 감소시키고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상태에 따라 세 가지 치료방법을 복합하여 치료하면 여드름 고민을 해결하면서 여드름재발을 억제하여 오랜 기간 자가 관리가 쉬워진다.

여드름흉터, 상태에 따른 적합한 치료방법 선택해야 여드름흉터는 세포가 손상되어 패여 있는 상태로 한번 발생하면 자연적으로 재생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얼굴에 전체적으로 넓게 분포되어 있는 여드름흉터라면 ‘뉴 울트라 펄스 앙코르’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이다.

‘뉴 울트라 펄스 앙코르’레이저는 피부 진피층까지 강하고 깊게 침투가 가능한 레이저로 여드름흉터제거 치료에 많이 쓰이는 ‘프락셀’레이저 보다 5배 세포 재생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깊게 침투하지만 레이저빔의 크기가 0.12mm로 가늘어 주변 정상피부의 손상이 거의 없이 흉터만을 타겟(target)하여 치료해 회복과 재생이 빠르다. 국소적으로 좁거나 깊은 여드름흉터라면 ‘비봉합펀치술’이 효과적이다. ‘비봉합펀치술’은 여드름흉터 크기에 맞는 전용펀치를 이용, 흉터 하부를 찍어 끌어올려 정상피부와 높이를 맞추는 시술방법이다.

봉합사로 일일이 꿰매 치료하는 기존 봉합펀치와 달리 특수약물을 이용해 고정하는 비봉합 방법으로 한 번에 치료할 수 있는 흉터의 개수가 많고 흉터가 빠르게 개선되는 장점이 있다. 이는 레이저로 불가능할 정도의 깊은 여드름흉터나 수두흉터 같은 깊은 함몰성 흉터에 효과적이다.

대부분의 여드름흉터는 얕은 여드름흉터와 깊은 흉터가 혼재하여 분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두 치료법을 복합 시술하면 한 번에 다양한 깊이의 여드름흉터를 동시 개선할 수 있어 짧은 기간 여드름흉터 개선 치료에 적합하다.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은 “방학기간을 이용한 여드름치료는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여 한정된 기간에 높은 효과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두는 치료가 필요하다”라며, “시술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한다면 짧은 기간 괄목할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드름과 여드름흉터 치료는 부위와 상태에 따라 세밀한 치료가 요구된다. 또한 피부상태에 따라 알맞은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여드름 및 여드름흉터 치료에 대해 임상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받은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