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툭 튀어나온 돌출입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고자 성형외과를 찾아가는 이들이 많아졌다.

돌출입이란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튀어나온 상태를 말한다. 단순하게 치아만 돌출되었다면 치아교정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잇몸뼈나 턱 자체가 돌출된 상태 등 복합적인 증상을 가지고 있을 경우 구강질환, 호흡기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 주원인이 되어 양악 수술 또는 돌출입 수술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다.

돌출입수술은 증상에 따라 ASO(Anterior Segmental Osteotomy) 돌출입 수술, 양악 수술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ASO 돌출입 수술이란, 입안으로 절개하여 송곳니 뒤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 후 그 공간으로 잇몸뼈를 후방 이동하여 고정하는 수술이다. 턱뼈 자체를 절골하는 것이 아닌 튀어나온 앞쪽을 절골해 뒤로 밀어 넣어 고정하는 수술로 잇몸돌출 증상 개선 효과에 도움을 준다.

ASO가 필요한 경우는 잇몸이 돌출되어 가만히 있으면 입이 벌어지는 경우, 잇몸 상태가 좋지 않아 교정을 할 수 없는 경우, 교정이 가능하지만 빠른 시간 내에 변화를 원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교정 후에도 돌출입이 해결되지 않은 경우이다. 이외에도 돌출입에 긴 얼굴, 안면비대칭 등 여러 증상을 동반하고 있다면 치아를 포함한 위턱과 아래턱 전체를 이동시키는 양악 수술로 개선이 가능하다.

한편, 잘못된 진단으로 인해 적합한 수술을 받지 못할 경우 합병증과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및 수술 후 부작용에 대한 안내를 충분히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은, 돌출입수술 시에 입천장 점막 보존과 입술 부위 점막 손상을 최소화로 입천장 천공이나 뼈의 괴사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여 안정적인 혈류를 유지시켜 주는지도 체크해 봐야 한다. 이러한 점을 등한시 한 채 단지 양악수술비용이나 유명한 곳 만을 알아본다면 수술 결과에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줌 구강악안면외과 김진하 원장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양악수술, 돌출입수술 등은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오래 전부터 시행된 수술"이라며 "얼굴의 뼈를 다루는 돌출입 양악수술과 같은 고난이도의 수술은 의학과 치의학적 지식이 풍부하고 안면골 및 턱뼈치료에 특화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통해 수술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점을 고려해 병의원 선택 시 구강악안면외과의가 소속된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