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오스템 임플란트, 부천 연세제이치과 제공
사진 : 오스템 임플란트, 부천 연세제이치과 제공

음식섭취를 위한 저작기능과 혀와 함께 발음에 도움을 주며, 입과 입술 주변의 안모 형성을 해 얼굴의 심미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치아는 특히 음식물 섭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다시 신체 전반적 ‘건강’과 직결된다. 약해진 치아로 인해 음식물을 잘 씹지 못 하게 되고 먹는 즐거움이 사라지게 될 수 있으며, 이는 곧 불균형적인 영양섭취를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는 턱뼈에 인공치아를 유착함으로써 위와 같은 본래 치아의 기능인 저작기능과 심미적 기능까지 완벽하게 보완해 줄 수 있는 치과 치료이다.

하지만 단순히 치아의 모양을 덧붙이는 것이 아닌 치아의 뿌리까지 식립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치료 중의 하나이다. 잘 못 식립 되었을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재식립이 필요할 수 있어 비용적으로도 부담이 될 수 있다.

최근 스키, 스노우보드 등의 겨울철 레저스포츠 활동 중 낙상사고로 인하여 치아를 손실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여 이를 대체하기 위한 임플란트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추운 날씨에 수술을 받는 것이 위생적이고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란 속설의 영향 때문인지 전반적인 시술에 대한 문의 역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추운 겨울이나 더운 여름에도 구강내의 온도는 늘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수술 시 계절 변화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다만 시술 후 부작용 없이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임플란트를 지지하고 있는 잇몸의 건강 상태가 중요하므로 깨끗한 구강 관리와 올바른 식습관이 중요하다.

부천 연세제이치과 원장은 “임플란트는 고난이도의 시술인 만큼 의료진의 경험과 숙련도, 정품 임플란트의 사용이 중요하며, 금연과 부드럽게 씹는 식습관 등의 세심한 사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술을 하지 않아도 될 경우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치료를 하는 등 정밀한 검진으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곳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도움말 : 부천, 인천 교정치과 연세제이치과>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