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은 여성의 자궁 내부 평활근에 이상증식으로 발생하는 양성 종양이다. 이 질환들은 빈혈, 복부팽창, 극심한 생리통 등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난임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빠른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 치료 시 기존의 복강경, 자궁적출 등의 수술적인 방법은 치료 이후 정상적인 자궁의 기능을 보호하지 못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 중인 미혼 여성이라면 비침습적 치료인 하이푸 치료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하이푸는 비절개, 무출혈로 진행되는 시술이며 자궁보전이 가능하다.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목표하는 지점에 집중해 문제의 병변만을 태워 없애는 원리를 지니며 회복속도가 비교적 빨라 입원 2~3일 이후에는 바로 퇴원이 가능하다.

하이푸시술을 고려할 경우 풍부한 경험과 시술의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자궁근종은 고강도 초음파 열에너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낮은 확률이지만 하지 신경 손상이나 2도 이하의 피부 화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지스로앤산부인과 선릉점 이재성 원장은 “하이푸를 통해 치료 과정에 필수로 진행됐던 전신마취나 적출 등의 방법을 많이 줄일 수 있게 됐다”면서 “자궁근종 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신체적 또는 심리적인 부담감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이 원장은 자궁근종 및 자궁근종 치료에 대한 하이푸 시술 1,900례(2017년 10월 기준)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국제 비침습학회(ISMINM) 이사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