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은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들이 성형을 고려하는데 있어 반드시 포함되는 부위 중 하나이다. 얼굴의 중심에서 사람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위치상의 특성으로 간단한 교정만으로도 큰 폭의 이미지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코성형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로 거듭나고자 하는 사람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대중적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성형은 부작용 발생에 대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어 수술 전 안전성에 대한 부분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실제로 한 통계조사에 따르면 코성형 환자의 30% 이상이 부작용과 같은 이유로 재수술을 받는다고 발표돼 대표적인 성형 부위인 쌍꺼풀수술과 더불어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수치는 많은 사람들이 성형을 간단한 시술로 간주하면서 섣부르게 수술을 계획하는데서 생긴 문제로 풀이된다. 특히 코성형은 수술의 결과로 인해 얼굴 전체적인 분위기가 180°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는 풍부한 코성형 임상경험을 갖춘 전문의를 통해 환자의 얼굴의 상태에 따라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코모양을 찾아내고, 그에 따라 계획된 수술이 수립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이 중요시 된다.

차이정 성형외과 코성형 클리닉 정원균 원장은 “코성형은 의료진의 의술과 감각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수술이다. 수술 결과에 따라 큰 이미지 변화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코성형은 반드시 경험 많은 전문의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비전문가나 경험이 적은 의료진에 의한 수술은 조직을 심하게 손상시키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경우는 수술 후 재수술을 받을 때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라고 설명했다.

코재수술은 기존의 실패한 수술로 변형된 코를 다시 교정하는 어려운 과정이 진행된다. 환자별 코의 상태와 수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한 수술이 진행되어야 계획한 수술결과로 이어진다. 특히 재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은 재차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과 반복된 수술로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이는 것이 다반사다. 따라서 수술계획과 진행, 수술 후 관리까지 담당 의사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정원균 원장는 “자연스러움을 강조하는 최근의 뷰티트렌드에 따라 코재수술도 그동안 많이 사용되어 온 인공보형물보다 자가조직을 이용한 수술로 변화하고 있다"며 "자가연골이나 자가진피 등을 이용한 코재수술은 부작용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수술 후 형태가 매우 자연스럽게 형성된다는 장점이 있다. 피부가 얇아 재수술이 어렵거나 수술 흔적이 많이 남아 부자연스러운 경우에도 자가조직을 이용해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드는 것이 효과적인 수술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