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부리코는 코뼈와 콧등의 연골이 튀어나와 콧등의 굴곡이 생기고 코끝이 아래로 처진 코모양을 말한다. 이러한 코 모양은 자칫 고집이 세 보이는 인상을 주기 쉬워 외모 콤플렉스의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실제로 대개 매부리코의 사람들은 얼굴 부위 중에서도 코가 매우 부각되기 때문에 부드럽지 못하고 강한 인상으로 보여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매부리코를 가진 이들은 코 모양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의 개선책으로 매부리코성형 등 의료시술 고려하기도 한다.

매부리코성형은 일정 수준의 코높이가 있고 코끝 모양이 나쁘지 않은 경우 비개방형 수술을 통해 매부리만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 코끝 높이가 충분치 못하거나 처져있을 경우 매부리 제거와 함께 코끝을 세워주는 수술을 함께 하는 것을 권장한다.

매부리코의 원인은 비중격 연골과 코뼈의 비정상적인 성장으로 콧대 중간 부위가 도드라지는 것인데 콧대의 일부만 가볍게 튀어나온 상태라면 뼈와 연골의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하는 매부리코교정을 하게 된다.

이때 콧대까지 낮은 상태라면 보형물 삽입을 함께해 코 라인을 자연스럽게 다듬어 줄 수 있어 안정적이면서 부드러운 이미지로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인공 보형물 사용으로 인한 거부감으로 코성형 결정을 쉽게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매부리코의 수술법 중 보형물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콧등높이에 맞춰 코끝의 라인을 자가연골로 자연스럽게 연결해주는 무보형물 코수술도 가능하다.

매부리코성형을 비롯한 코성형의 부작용으로는 보형물이 비치거나 휘어지는 현상, 염증으로 인한 구축 현상 등이 있다. 이러한 부작용들은 개개인마다 다른 코의 구조, 얼굴 비율 등을 고려하지 않고 수술을 성급하게 진행한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압구정 세현성형외과 유현석 원장은 “매부리코성형은 콧대와 코끝까지 전체적인 라인을 고려해 자신과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코라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때문에 코성형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매부리코 교정은 미적인 측면과 코의 기능적 측면 모두 고려해 진행돼야 하므로 매부리의 정도와 코뼈의 상태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코끝모양과 높이 등에 대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