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연예인들의 '건치 미소'가 화제를 모으면서 가지런한 치아에 대한 대중적 니즈도 확대되고 있다. 하얗고 고른 치아가 외모 요건을 충족시키는 조건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특히 고르지 못 한 치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라미네이트 시술을 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라미네이트란 치아 바깥 면을 얇게 삭제한 후 0.5mm 두께의 손톱 모양 인공 치아를 씌우는 시술법이다. 라미네이트는 보통 앞니에 많이 시술하는데 원하는 모양과 색상을 부여할 수 있어 높은 심미적 만족감을 준다.

라미네이트 시술은 치아 사이의 공간이 있는 경우, 깨진 치아가 있는 경우, 변색된 치아가 있는 경우, 앞니 모양이 이상한 경우, 치아 크기가 다른 경우, 앞니에 충치가 생긴 경우 고려할 수 있다.

라미네이트 시술의 장점은 치아 모양을 원하는 대로 새롭게 디자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색상과 모양이 실제 치아와 유사하다는 장점도 있다. 시술 시 치아 삭제량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간편한 시술 과정을 거치게 되어 별다른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다. 레진보다 강도도 뛰어나 수명이 오래간다는 장점도 갖췄다.

라미네이트 시술을 위해서는 치아를 삭제한 후 인상을 채득하여 기공소에서 라미네이트를 제작하여 오는 일주일 정도를 기다려야 했다.  반면 최근에는 시술 당일에 라미네이트를 제작하여 치료를 마무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등장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세렉 라미네이트'는 치아 제작 시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한다는 장점 뿐 아니라 기공과정이 줄어들어 더욱 정확하게 제작이 가능하다.

세렉 라미네이트는 환자 치아 구조를 스캔하여 시뮬레이션 작업을 거친 후 가장 이상적인 치아 기공물을 제작하게 된다. 이때 '세렉'이라는 CAD/CAM 을 사용한다. 앞니는 하루라도 치아가 없이 지낼 수 없는데, 세렉은 라미네이트를 하나에 20분이면 제작할 수 있어 바쁜 스케줄에 쫓기는 직장인들에게 용이하다.

세렉 라미네이트의 경우 컴퓨터가 주위 치와와 안모에 맞추어 디자인을 제안해주기 때문에, 더욱 자연스러운 심미적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포인트다. 멀티 레이어 세라믹 블록을 사용하여 색상이 실제 치아와 같이 자연스러우며, 생체친화성이 우수하다. 재료 특성 덕분에 변색이나 착색이 잘 되지 않는다.

당산역 서울더좋은치과의원 조영탁 원장은 "세렉 라미네이트는 환자 개개인의 치아 구조를 모두 스캔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정교하고 오차 범위를 줄일 수 있다."라며 "특히 인공 치아 제작 기간을 대폭 단축시켰기 때문에 하루 만에 시술을 끝낼 수 있어 직장인들의 선호도가 높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